2017년 10월 22일 일요일

현대인과 성서 마녀사냥

현대인과 성서 마녀사냥
현대인과 성서 마녀사냥.hwp


목차
*목차
1. 마녀사냥의 개념
2. 마녀사냥의 배경
3. 마녀 재판의 과정
4. 마녀사냥의 결과
5. 마녀사냥의 쇠퇴와 변화




본문

3. 마녀 재판의 과정
1. 체포
(1) 소문
마녀는 먼저 풍문에 의해 적발되었다.
누구누구가 마녀라고 하는 소문이 나고 이들을 체포하고 이웃의 부합하는 진술에 기초하여 체포. 또한 이미 마녀로 소추 받은 자가 심문과정에 자신이 아는 마녀를 지명하는 경우 체포된다. 그 뿐 아니라 마녀의 자식도 마녀로 간주 되었다.

(2) 밀고
14세 이상의 남자, 12세 이상의 여자에게는 이단을 밀고할 의무가 있다.
이 의무를 게을리 하는 것은 간접적 이단 이었다.
마녀재판의 기록에 부모자식, 부부, 형제, 사제, 주종이 서로 밀고하는 예가 많이 보인다.

(3) 자수
실제로 나가 자수하는 예는 있긴 하나, 극히 드물었다.
몸의 결백 이 명백히 밝혀지리라는 희망이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2.투옥
체포된 용의자는 그대로 감옥에 넣어진다. 감옥의 고통은 자백을 강요하기 위한 일종의 고문이었다. 피고들은 항상 고문의 공포와 동거하였다.

3.재산수색



키워드
마녀사냥, 성서, 사냥, 마녀, 현대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