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유통업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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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도매
1.1. 도매 정의 및 기능
도매는 제품을 최종 고객에게 판매하지 않고 소매상이나, 다른 상인, 또는 다른 기관 등 상업적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사람이나 조직의 행위를 말한다. 넓은 의미에서 도매는 제조와 소매를 제외한 유통경로상의 모든 활동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광범위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도매는 생산자(공급자)와 고객(소매상) 모두에게 유통경로기능을 수행한다. 도매 기능은 생산과 소비상의 불일치를 조화시키는 방대한 경제적 활동에 의해 형성되었다. 즉, 분배 과정에서 다양한 상품의 구색을 가지고 이질적인 욕구들을 조화시키는 과정이다. 도매기능은 상품이 생산될 때의 시기와 장소 그리고 소비되어질 때의 시기와 장소의 불균형을 극복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도매의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는, 그들이 거래하고 있는 공급자와 고객들에 대하여 가치있는 유통(마케팅) 기능을 창출하는데 있다.

1.1. 제조업자를 위한 도매상의 유통 기능
1.1.1. 시장포괄 기능제조업자의 제품을 취급하기를 원하는 소매상들은 넓게 분포되어 있다. 제조업자를 대신하여 도매상은 소매상이 필요로 할 때 상품의 구입이 가능하도록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해 준다.
1.1.2. 판매접촉 기능제조업자에게 있어서 외부에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원을 유지하는 비용은 상당히 높다. 널리 분포되어 있는 많은 수의 소매상들에게 제품을 판매한다고 할 때 제조업자가 자신의 판매원(력)을 이용하여 판매한다고 하면 그 비용은 엄청날 것이다. 도매상에게 소매상 전부나 일부를 맡김으로써 자사의 판매원들로 하여금 많은 수의 소매상을 관리하는 대신 훨씬 적은 수의 도매상을 관리하게 함으로써 외부 판매 접촉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승환, 오세조, 김동훈-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개정판, 박영사, 2006
2) 민중기, "WTO 출범과 우리 유흥업의 대응", 유통저널, 1995
3) 반지명, 유통실무지식, 1993, 수퍼체인협회
4) 주우진, 신유통업태분석, 1995, 유통학회 발표논문집
5) 박충환, 오세조, 신유통업태분석, 1995
6) 송자, 오세조, "국내시장환경에서의 외향적 전화마케팅 도입에 관한 연구", 산업과 경영, 1992
7) 오세조, 박진용, 김상덕, 소비자지향적 유통관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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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조사, 유통업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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