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7일 금요일

고등2학년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

고등2학년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
고등2학년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효율적인 기업 경영과 기업 윤리.hwp


목차

Ⅰ. 서론

Ⅱ. 주제설정의 배경과 주제의 특성

Ⅲ. 교수학습방법

Ⅳ.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개관

Ⅴ. 수업지도안

※참고자료 : 학습지


본문
Ⅰ. 서론

사회과 수업은 지식의 올바른 이해와 기능의 습득, 더불어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지적/기능적 영역의 성장과 정서적/가치적 영역의 성숙을 동시에 요구하는 것이 시민교육을 목적에 둔 사회과 교육의 특징이라 하겠다.
그러한 측면에서 우리가 이번 4차시 수업의 주제로 선택한 단원(효율적인 기업경영과 기업윤리)의 학습목표 역시, '효율적인 기업경영'에 대한 이해와, '기업윤리'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태도의 형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는 생산자로써 기업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 지식적, 기능적 측면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정의적 판단과 가치에 대한 성찰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효율적인 기업경영'이란 기업의 이윤극대화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그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삶의 영역에서 합리적인 사고와 행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우리는 게임을 이용한 학습모형과 창조적 사고를 유인하는 프로젝트 학습법을 통해 그러한 목표를 달성코자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가 기업의 경영자 입장이 되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의사결정을 내려 보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기업윤리' 영역에서 학생들은 기업이 가져야할 윤리적 책임과 의무에 대해 학습한다. 이는 기업의 활동과 역할에 대한 이해가 가치와 정의적 차원의 논쟁 영역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 영역에서는 가치갈등과 윤리문제를 중심으로 한 토의토론 학습법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해 성찰해보고 가치를 명료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이상의 학습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기업의 생산 활동을 효율과 공평, 편익과 정의의 측면에서 모두 조명해보고, 기업의 생산 활동에 대한 균형 잡힌 의식을 확립하게 될 것이다.


키워드
기업, 고등, 교수, 고등학년, 과정안, 사회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