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언어심리 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촘스키에 대하여

언어심리 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촘스키에 대하여
[언어심리] 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촘스키에 대하여.hwp


목차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2-1. 촘스키의 생애
2-2. 언어능력의 생득적 논쟁
2-3. 촘스키의 언어습득장치(LAD)
2-4. 촘스키의 변형생성문법
2-5. 촘스키의 최소주의이론
2-6. 촘스키의 심리학적 영향 및 전반적 평가
3. 결론 및 느낀 점


본문
2. 본론
2.1. 촘스키의 생애
아브람 노암 촘스키(Avram Noam Chomsky)는 펜실베이니아 주의 필라델피아 부근의 이스트 오크 레인에서 1928년 12월7일에 우크라이나 출신의 저명한 히브리어 학자이자 유태계 러시아 이민자인 윌리엄 촘스키(1896년 ~ 1977년)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 엘지 촘스키는 벨라루스 출신이지만, 통상적인 뉴욕 영어를 하는 사람이었다. 촘스키의 아버지는 본래 러시아에서 Czar군대에 징집되는 것이 두려워 1913년에 미국으로 이민을 왔으며 촘스키의 어머니는 그때 이미 미국에 있었다. 그녀는 그녀가 1살 때 가족이 리투아니아에서 미국으로 건너왔다고 한다. 어머니와 외가 쪽은 정치 의식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특히 사회주의는 물론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경도되어 있는 친척들이 많았다. 촘스키가 처음 접한 언어는 이디시어였지만, 촘스키의 가족들 사이에서는 이디시어가 금기 시 되었다. 당시 가족들이 살았던 지역은 유대인 집단거주 지역으로 이곳은 이디시 측과 히브리 쪽으로 나뉘어 있었고, 그들은 헤브루 쪽에 있어 히브리어 문화와 문학에 노출된 유태인 사회(community), 유태적인 전통 속에서 길러졌다. 촘스키의 아버지와 어머니 역시 전통적인 히브리학자였기 때문에 그들은 히브리학문, 히브리의 가르침, 유태인적인 생활에 있어서 아주 전통적이었다. 한편 촘스키도 언어에 많은 관심을 가졌으나, 촘스키가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은 정치 분야였다. 하지만, 그는 정치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한 적은 없었다. 다만 1930년대 개인적으로 경험했던 아일랜드계 가톨릭과 독일계 가톨릭 그리고 반유대주의의 갈등을 설명하기도 하였다.
이후 촘스키는 미국의 교육사상가인 존 듀이의 교육 방침을 따르는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오크레인 컨추리 초등학교에서 어린시절을 보낸 뒤 필라델피아의 센트럴 하이스쿨로 진학한다. 매우 경제적이고 대학 진학을 최우선 목표로 삼는 이 학교에서 촘스키는 질식할 것 같은 학교 분위기로 인해 매우 불행했다고 회고한다. 흥미로운 점은 촘스키 자신의 평가에 의하면 MIT의 면학 분위기가 바로 오크레인 컨추리에서처럼 창조적 사고를 권장하고 권위에 도전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였다고 하여 교육에 대한 그의 일면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촘스키 자신도 필자와의 대담(『신동아』, 200년 3월호)에서 밝힌 바 있듯이, 교육의 역할은 무엇을 가르치거나 계도하려는 것이어서는 안 되고 오크레인에서처럼 학생들의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고양시키는 것으로 그쳐야 한다고 주장하여 루소-듀이로 이어지는 자유주의 교육철학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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