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의 분류와 진술.hwp |
목차 제 1절. 교육목표의 설정(송한용) 1. 교육 목표의 의미 2. 교육 목표의 설정 3. 교육 목표의 분류 체계 제 2절. 인지적 교육목표(송다혜)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제 3절. 정의적 교육목표(손은지) 1.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평가의 중요성 2. 정의적 특성의 유형 3.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 분류 제 4절. 운동기능적 교육목표(손은지) 1. Simpson의 분류방식 2. Harrow의 분류방식 제 5절.교육목표의 진술방식(배정은) 1.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방식 2. 교육목표의 세분화에 대한 비판 본문 2. 교육목표의 설정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그것을 기초로 하여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학습성과의 평가 등 후속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타일러의 언급을 정리하면 어느 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선하려면 추구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관한 구상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자료를 선정하고, 내용을 결정하고, 수업절차를 개발하고, 평가문제를 준비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어느 한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지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면, 먼저 어떤 교육목표를 추구할 것인가를 분명히 알아야만 한다. - 교육목표의 설정은 궁극적으로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자의 철학에 의해서 결정될 문제이다. - 교육목표 추출에 다음과 같은 세 요소가 있다. ① 학습자에 관한 사실 학습자에 관한 사실 중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② 현대사회에 관한 사실 넓은 의미의 교육은 학습자가 속한 사회의 규범, 가치, 지식을 내면화하여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돕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 역시 교육목표 추출의 중요한 원천이 될 수 있다. 과거의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고,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가 교육목표에 반영되어야 한다. ③ 교과전문가의 견해 교과전문가는 그 특정한 교과의 성격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이 어떤 것인가에 관하여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과전문가들의 제안은 교육목표 추출의 또 다른 중요자원이 된다고 하겠다. 그런데 이렇게 추출된 교육목표들 가운데 모순된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교육목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상호 모순되지 않는 소수의 목표들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일정한 준거와 방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추출한 목표들 중에서 중요한 것만을 골라내는 일종의 '체'(screen)가 필요하다. 이러한 체의 역할이 바로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규(1987). 정의적 특성의 분류방법과 종류. 교사를 위한 정의적 특성의 평가 방법.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정세구(1986). 정의적 여역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이종승(1987) 현대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키워드 교육목표, 교육, 목표, 진술, 분류 |
2016년 5월 26일 목요일
교육목표의 분류와 진술
교육목표의 분류와 진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