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hwp |
목차 Ⅰ.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2. 덕 윤리학의 특징 Ⅱ. 덕 윤리와 의무윤리의 비교 Ⅲ. 덕 윤리 교육의 교수ㆍ학습 1. 덕의 함양과 습관화 2. 덕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Ⅳ. 덕윤리가 도덕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및 과제 1. 시사점 2. 과제 본문 Ⅰ. 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1. 덕의 개념 √ '덕'이란? ~다움 / 탁월한 성품 / 바람직한 품성ㆍ자질 ⇒ 말도 말 다울 때 덕을 지닌다. 말이 말 다울 때란 잘 달릴 때이며 이는 탁월함을 의미한다. 지속적으로 잘 달릴려면 달리는 일이 말의 몸 깊숙이 베어 있어 성품화 되어 있어야 한다. 덕은 인간의 자기실현과 도덕적 완성 및 행복한 삶을 가능하게 해줌 √ 덕은 '지적 덕'과 '도덕적 덕'으로 구성됨. -지적 덕은 이성적 부분과 관련. 실천지-인간의 선택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인간의 도덕 이성, 도덕적 지혜의 덕을 계발해 가는 것 -도덕적 덕은 비이성적+이성적 부분과 관련. 인간의 정념, 행동에 있어서 탁월한 성향을 나타냄 따라서 성실, 절제, 효도, 책임, 배려, 공정 등등의 품성과 행동의 덕들을 계발해 가는 것 -지적 덕 곧 실천지와 도덕적 덕들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작용함을 기억해야 함! 키워드 교육, 초등, 윤리 |
2016년 5월 28일 토요일
초등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초등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