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부모교육 학령기와 청소년기 특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학령기와 청소년기 특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학령기와 청소년기 특징과 부모역할.hwp


목차
Ⅰ. 학령기 발달특성

ⅰ. 신체 영역

ⅱ. 인지 영역

ⅲ심리사회 영역

2. 학령기 부모의 역할

ⅰ. 근면성 발달 돕기

ⅱ. 정서조절 돕기

ⅲ.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돕기

ⅳ. 또래관계 돕기

ⅴ. 학교생활 적응 돕기

3.청소년기 발달특성

ⅰ. 신체영역

ⅱ. 인지영역

ⅲ.심리사회 영역

4.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ⅰ. 발달에 따른 적응 돕기

ⅱ. 자녀와의 관계 변화의 적응하기

ⅲ. 의사소통 하지 않으려는 자녀와 의사소통 하기

ⅳ. 자녀와의 갈등 해결 하기

ⅴ. 자아정체감 형성 돕기

ⅵ. 자율성 발달 돕기

참고문헌




본문
Ⅰ. 학령기 발달특성
'학령기'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만 6세경부터 사춘기 전인 만 11세까지를 이르는 시기로, 이 시기에 아동들의 생활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게 되는데 그런 의미에서 이 시기를 학령기라고 부른다. 학령기의 아동들은 영아기, 유아기와 마찬가지로 신체를 비롯하여 많은 영역에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크게 신체영역, 인지영역, 심리사회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ⅰ. 신체 영역

<신체 성장으로 줄어드는 머리 비율>
학령기의 아동은 영아기나 유아기와 비교해 볼 때
신체 성장속도가 다소 완만해진다. 그렇지만 키, 체중,
근력에 있어서는 현저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기
아동들은 매년 키는 평균 5~6cm가량, 몸무게는
3kg가량 증가한다. 신체 중에서도 특히 팔과 다리의
성장이 몸통의 성장보다 상대적으로 빨라서 팔과
다리가 길어지면서 이로 인해 신체에서 머리가 차지
하는 비율이 줄어들게 된다(옆의 그림 참고). 학령기
아동의 성장은 여아와 남아 간에 차이가 나타나는데
학령기 초기 무렵의 여아와 남아의 신장과 체중은
비슷하지만 그 이후에는 여아에 비해 남아의 성장이 빨라지고, 10~12세경에는 여아가 남아의 성장을 앞지르게 된다. 이는 여아에게서 사춘기의 성숙이 먼저 일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학령기에는 아동들의 대 소근육의 발달이 보다 정밀해지며 자신의 신체를 통제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는데, 그로 인해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유연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소근육의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이 정확해지면서 미술 공예활동 조작활동 등을 잘 할 수 있게 되며, 대근육의 발달로 운동기술이 정교화 되어 여러 가지 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또 이 시기에는 만 6세경부터 유치가 빠지기 시작하여 영구치가 나게 되는데 12세 정도가 되면 어금니도 나게 되어 얼굴 모습이 성인과 비슷해진다.


참고문헌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박성연 외 5명)
부모교육 (양서원, 김지현 외 3명)
부모교육 (창지사, 정계숙 외 11명)
부모교육 (학지사, 한유진 외 6명)
부모교육 (학현사, 김수희 외 2명)
아동과 발달 (학지사, Herbert P.Ginsburg 외 1 /김정민 역)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주)교문사, 박성연 외 5명)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Robert V. Kail /김정민 외 1 역)
현장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양서원, 김현주 외 2명)


키워드
부모, 기와, 부모교육, 부모역할, 학령기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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