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구성주의 이론과 수업

구성주의 이론과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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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 이론에 대하여 발견한 새로운 사실


Ⅲ. 우리나라 교육과 수업에 구성주의이론을 적용할
방안 제시


Ⅳ.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우리의 견해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이 보고서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고 있는 네 명의 학생이 구성주의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한 내용을 바탕으로 공동 작업한 보고서이다. 우리는 구성주의와 관련하여 새롭게 발견한 사실들 및 우리 교육에 적용 방안과 한계점 등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2. 구성주의이론
인간은 태어나서 환경과 접촉을 하면서부터 지식구성이라는 활동을 시작한다. 사물이나 환경과의 경험을 통해 그에 대한 이해의 틀을 구성해나가는 인지적 작용은 매우 개별적이며, 인지하는 주체의 자기조율적, 자기조정적 활동이다.
이러한 자기인지적 활동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의 주변 경험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의미부여, 이해구성 등을 하게 되는데, 이 결과가 바로 '지식'이며 이러한 과정으로 '지식구성'을 설명하는 것이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 이론이란 인간의 지식 형성 과정에 대한 하나의 새로운 사고의 틀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인간의 지식과 학습에 있어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이라고 보며, 따라서 학습자가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가 될 수밖에 없는 기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등의 객관주의적 신념과는 대조적인 하나의 패러다임이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이론에는 인간은 궁극적으로 그 자신에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각 개인이 구성해 나가는 지식은 필연적으로 독특할 수밖에 없다는 신념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구성주의이론은 지식 구성의 주체는 인간이며, 지식은 인간의 사유에 의한 주관적 발상이라는 점을 주장한다. 또한 '학습'이란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의미가 개발되는 능동적인 과정이며, 의미는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경험으로부터 세계를 해석하는 방법에 의해 형성된다. 또한 지식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적인 측면과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참고문헌
- 공부의 절대시기 - 자기주도학습법 :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진짜 실력이다, 151~167P, 김판수, 백현기 著, 교육과학사, 2007.4.30.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교육과학사(제 4판)

-김판수 외,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p.16

영상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EQKcxnFUMxk
http://www.youtube.com/watch?v=hu4NHR4JTV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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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구성주, 구성, 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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