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유아 음악교육-악기 연주하기 교수방법

유아 음악교육-악기 연주하기 교수방법
유아 음악교육-악기 연주하기 교수방법.hwp


목차
Ⅰ 유아와 악기 다루기
1. 악기 소리 탐색하기
1)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3) 유의할 사항

2. 연주하기와 관련된 유아의 발달

3. 유아를 위한 악기

4. 오르프
1) Carl Orff의 생애
2) 교육 이념
3) 오르프의 음악자료
4) 음악활동 단계
5) 슐베르크의 리듬 지도방법
6) 슐베르크 지도방법의 특성


Ⅱ 교수방법
1. 연주하기 지도를 위한 준비

2. 연주하기 지도방법
1) 자유롭게 연주하기
2) 부분 연주하기
3) 분담 합주하기
4) 전체 합주하기

3. 연주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Ⅲ 음악적 개념과의 통합
1. 통합 활동의 예
1) 소리와 음색
2) 박, 박자, 리듬
3) 빠르기와 셈여림
4) 음높이, 멜로디, 화성

2. 활동의 실제
1) 활동 소개(활동 계획안)
2) 활동 선정 이유
3) 활동 실행 후 평가 및 개선점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유아와 악기 다루기
1. 악기 소리 탐색하기
1) 필요성
① 소리와 음의 개념(음악적 개념)에 대해서 알 수 있다.
② 악기를 통해 소리가 만들어지는 과학적 현상 경험하고 이해한다.
2) 교사의 역할
① 다양하게 소리를 실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 악기를 통해 무엇을 발견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③ 질문을 통해 다양한 악기 소리를 탐색하고 음악적 개념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ex.어떻게 생겼니?/만져 보니까 어떤 느낌이니?/어떻게 소리를 낼 수 있을까?/
어떤 소리가 나니?/또 다른 방법으로 소리를 낼 수 있을까?/혹시 악기의 이름을 알 고 있니?/이번에는 소리를 크게 내어볼까? 더 길게 소리 내어볼까?
3) 유의할 사항
① 악기 탐색의 주체가 교사가 아닌 유아가 되어야 한다.
② 악기 이외에도 주변의 다양한 사물과 신체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이 소리를 탐색하고 소리를 통해 음악적인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 준다.

3. 유아를 위한 악기
1) 선율악기
① 종류: 실로폰, 리코더, 피아노, 하모니카, 멜로디언 등
② 특성
- 위생적 측면에서 공동으로 사용하게에 부적합 하다.
- 잘 연주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능력의 동시 협응이 요구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2) 리듬악기



키워드
악기, 교수방법, 음악교육, 교수, 교육,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