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순기능과 역기능 연구-커뮤니케이션, 위치기반, 생활밀접형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hwp |
목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Ⅱ. 본 론 1. 스마트 폰과 애플리케이션 1) 스마트 폰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 및 특성 2)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2. 3대 애플리케이션으로 살펴 본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 카카오 톡 2)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 Naver map, 버스, 지하철, 등 3) 생활 밀접형 애플리케이션 - 금융 3. 스마트 폰과 애플리케이션의 역기능 1) 스마트 폰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의존성 및 중독 2) 사생활 침해의 문제 3) 스마트 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보안의 취약성 4. 스마트 폰과 애플리케이션 역기능 개선방안 Ⅲ. 결 론 연구의 결과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본문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876년 Bell에 의해 전화기가 발명된 이후, 통신 산업은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하였고, 무선 전화기를 거쳐 이동전화로까지 발전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사람과 통화할 수 있는 편리함을 사람들에게 제공하였다. 비록 이후 IT 산업의 발전과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으로 휴대폰을 통해 무선 인터넷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되었지만, 무선이나 유선의 여부와 상관없이 전화기의 가장 큰 기능은 음성통화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등장은 기존의 '인터넷도 되는 전화기'의 개념에서 '전화도 되는 다목적 디바이스'로 휴대폰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이는 주변기기 및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는 휴대용 패드 시장을 확장시키는 등 IT 산업의 전반적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주고 있다. 한국은 가히 IT강국이라 할 만 하다. 한국은 인구 대비 스마트폰 보급량을 뜻하는 스마트폰 보급률에서 2012년 처음으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5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스틱스(SA) 미국 시장조사업체 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67.6%으로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높았다. <그림-1> 스마트폰 보급률 상위 10국 〔출처〕 스트래티지 애널리스틱스(SA) 이는 세계 평균 보급률 14.8%보다 4.6배 높은 것이다. 한국은 두 번째로 보급률이 높은 노르웨이(55.0%) 보다도 10% 포인트 이상 앞섰다. 한국이 스마트폰 보급률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2012년이 처음이다. 2011년에는 38.3%를 기록해 홍콩(46.7%), 스웨덴(39.7%), 싱가포르(38.4%)에 이어 4위였다.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2007년 0.7%에서 2008년 0.9%, 2009년 2.0%였지만 2010년 14.0%로 뛴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김수정, <IT강국 한국,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위>, 연합뉴스, 2012 키워드 애플리케이션, 생활밀접, 위치기반, 역기능, 기반, 밀접 |
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순기능과 역기능 연구-커뮤니케이션, 위치기반, 생활밀접형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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