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1일 화요일

중학교 2학년 화법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다양한 대화

중학교 2학년 화법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다양한 대화
중학교 2학년 화법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다양한 대화.hwp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

Ⅲ. 지도 과정

1. 본시 주제

2. 교수 학습과정

Ⅳ. 교수 학습 자료

Ⅴ. 평가




본문
Ⅰ. 단원명

3. 다양한 대화
(1) 상황에 맞게 말하기
(2) 다양한 말의 모습

Ⅱ. 단원설정의 이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려면, 대화하는 목적이나 상대를 생각하지 않고 말할 때 생기는 문제점을 점검하고, 목적이나 상대에 따라 대화 내용이나 방식을 달리하면서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 대화의 상황과 사회 문화적 맥락을 판단하고, 상대방과의 친밀도, 사회적 지위 차이 등을 고려하며, 상대방의 관심 분야, 성격과 가치관 등을 생각하여 내용을 선정하고 대화 방식을 적절하게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대화의 목적 외에 대화 참여자의 성격, 직업, 경험과 지식, 기호, 자기 노출 방식 등 다양한 요인이 대화 방식의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인식하고, 상대와 소통을 통하여 의미 공유를 하면서 유익하고 즐겁게 대화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상황에 맞는 말하기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요소를 습득하고 상황에 맞는 말하기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키워드
교수, 교육, 화법, 화법교육, 과정안, 중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