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포테이지 프로그램.hwp |
목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유래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와 이론적 배경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2) 능동적 부모참여와 가정중심 접근을 강조하는 이유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대상 4.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목적 5.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 및 활동 1) 전담부모로서의 부모 2) 평가절차 3) 구조화된 교수방법 4) 포테이지 프로그램 실시 절차 5) 자료수집과 책무성 6) 포테이지 가정방문 6.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점 7.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적용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연구 및 효과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수정과 적용 8. 우리나라에서의 포테이지 프로그램 적용 및 문제점 9. 포테이지의 새로운 과제 1) 발달상의 위험에 처한 유아에 대한 적용 10. 참고문헌 본문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유래 1)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유래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1969년 미국 위스콘신 주의 장애자 교육법(PL-91-230)dp 의해 개발되기 시작했다. 원래 학교 통합교육이 아주 큰 문제였던 미국 위스콘신 주의 시골 지역에서 장애가 있는 유치원 아동들에게 유치원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장애아동의 조기교육을 담당한 교사들이 장애아동의 부모, 장애아동, 장애아동의 교육에 참가한 다른 교사들과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또한, 원래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교사가 아동의 집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아동의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이들 부모가 일정기간 동안 가르치고 기록한 것을 교사가 부모와 함께 평가해 보는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즉, 모든 수업은 교실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아동의 부모가 하며, 훈련 받은 교사나 전문교사가 매주 90분씩 각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 각 개개인의 필요에 맞춰 최소한 3개 정도의 행동을 목표를 설정하여 실시하는 프로그램이었다. 2)포테이지 프로그램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효율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교사로서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에 기초한 모델이다.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와 이론적 배경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포테이지 프로그램은 아동의 어느 한 측면만의 발달이 아니라 전체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며, 각 아동의 발달 정도에 적합한 개별학습 프로그램으로 고도의 구조화된 프로그램이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발달에 있어서 일차적인 촉진자이고 가장 영향력 있는 교사이므로 부모가 발달장애 아동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부모 및 가족과 관련한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및 가족은 자녀가 최대로 잠재능력을 발휘, 성취할 수 있도록 보살펴주고 또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그 잠재능력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참고문헌 ● S. Bluma외 3, 강순구, 조윤경 공역(1997).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도서출판 특수교육 ● 조용태, 김미실 공역(1997).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 도서출판 특수교육 ● 윤복희(1993).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Portage 프로그램 적용 효과.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숙희(1996). 전반적발달장애아동에 대한 포테이지 프로그램 적용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국미경(1995). 포테이지를 활용한 프로그램. 우석대학교 논문집 17( 95.12) pp.685-697 1225-2557 ● cafe.naver.com/funnyedu/245421 ● 교수님이 주신 자료(출처를 알 수 없음ㅜ) 키워드 유아교육, 교육, 프로그램, 포테, 포테이지 |
2016년 5월 28일 토요일
유아교육 포테이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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