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 특징-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의 함정.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방법상의 함정 (1) 정보 및 자료의 신뢰성 (2) 비교 가능성의 확보 (3) 목적의 동일성 (4) 일반성과 구체성을 위한 기준의 사용 (5) 비교를 위한 제도, 국가 혹은 사례들의 선정에 있어서의 확실한 목적 확립 (6) 개인적인 편견 2. 학문적 발달단계에 따른 함정 Ⅲ. 결론 본문 I. 서론 세계화에 따른 교육영역 전반에서의 국제적 움직임과 변화는 교육학연구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어 다양한 영역과 분과에서 비교연구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최근 교육학 영역의 국제비교연구는 전통적 학문관심과 인식의 틀을 넘어서서 정치 경제적 차원의 정책 결정 및 국제협력에 긴밀하게 관여하고 있다. 특히 세계체제의 관점에서 시도되는 국제비교연구들은 교육제도, 교육예산, 수업방법, 학교 및 사회교육정책, 교과서의 내용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부분을 국가 간의 비교대상으로 다루고 있는바, 무엇보다 교육행정학 관점의 정책비교연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이미 세계화가 급속히 퍼져있고, 그에 따라 비교교육이 비중을 더해가는 현실에서 우리는 먼저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 특징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들에는 역사적 접근법, 간학문간 접근법, 문제해결적 접근법, 합리적 의사결정의 접근, 사회과학적 접근 등이 있으나, 본 보고서에서는 이런 다양한 연구방법들이 나오게 된 이유, 즉 비교교육학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함정을 보완하기 위함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 설명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 도사리고 있는 함정들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비교교육연구가 가지고 있는 과제에 대해서 고찰한 것에 대해 서술 될 것이다. Ⅱ. 본론 1. 연구방법상의 함정 앞에서도 언급했듯 비교교육의 연구방법상의 함정은 곧 비교교육학의 특징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서술 될 비교교육 연구방법의 함정들을 읽으며 기본적인 비교교육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 도출해 가며 읽기를 권장한다. 참고문헌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1996), 이득기 외, 문음사 입문 비교교육학(2005), A.R. Tretheway(주삼환 역), 한국학술정보(주) 세계화시대 비교교육학 연구의 문제와 과제 : 국제교육정책 비교 연구의 문제점을중심으로(정영근,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5권 제1호,2010.4), 한독교육학회 키워드 비교, 연구, 교육, 방법, 비교교육, 비교교육학 |
2016년 5월 27일 금요일
비교교육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 특징-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의 함정
비교교육 비교교육학의 연구방법 특징-비교교육연구에 있어서의 함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