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초등 6학년 사회 교수학습 과정안-음식으로 세계 만나기

초등 6학년 사회 교수학습 과정안-음식으로 세계 만나기
초등 6학년 사회 교수학습 과정안-음식으로 세계 만나기.hwp


목차
I. 단원 소개
대상학년
단원명
단원개관
단원목표
단원의 지도계획
II. 단원 재구성
단원 선정 이유
단원 재구성 토의 과정
III. 단원 재구성의 실제
단원명
단원의 개관
단원의 학습목표
단원의 지도계획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IV. 교수 학습 과정안(중단원)
(1) 전체 차시 계획
(2) 한 차시의 세안
V. 교수-학습 자료
VI. 참고자료


본문
1. 대상 학년
6학년 2학기

2. 단원명
1.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5) 음식으로 세계 만나기

3. 단원개관
이 단원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국가로 구성되어 있는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차이를 알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주제에서는 지구본과 세계 지도를 이용하여 세계의 여러 지역의 위치와 영역을 확인함으로써 여러 나라와 지역에 대한 인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또한 세계의 다양한 자연환경의 모습을 살펴본 후, 자연환경에 따라 사람들이 적응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다양함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주제에서는 지구본과 세계 지도, 다양한 지리 정보 매체를 이용하여 북반구 여러 지역의 위치를 찾아보고,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지역에 대한 지도 사진, 그래프 등의 도해 자료와 백과사전, 참고 문헌, 시사 자료 등을 이용하여 해당 자역과 국가의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셋째 주제에서는 남반구를 중심으로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세계 지도와 지구본, 남반구와 적도 주변의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에 대한 여러 가지 시사 자료를 이용하여 선정된 지역의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조사하여 이해하도록 하였다.
넷째 주제에서는 음식을 중심으로 세계의 한 지역이나 나라에 대한 조사 활동을 해 본다. 음식은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실체로서 학생들이 특정 지역의 음식을 통해 그 지역에서 발달한 농작물과 자연환경, 산업, 지역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박인현(2012). 유능한 교사를 위한 사회과 교육-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
김경자(2000). 학교교육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경자, 온정덕(2011). 이해중심 교육과정. 서울: 교육아카데미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사회 교과서 6-2.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사회 교사용 지도서6-2.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이대부초 6학년 선반 미술 수업 중 '전통의상 디자인하기' 작품사진



키워드
교수, 사회, 초등, 교수학습, 과정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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