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hwp


목차
1. 서론
2. 본론
1) 특수아의 법적, 학문적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모든 아동은 어떤 의미에서는 모두 독특한 교육적 요구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넘어서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아동들이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은 체계적이며 개별화된 지원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이들은 적절한 지원이 없다면 잠재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대체로 학교는 일반적인 적응능력 정도를 가정하고 교육과정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교육과정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다.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명심해야 할 것은 누구나와 마찬가지로 장애 아동들도 교육이 필요하고, 교사들은 장애 아동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장애를 지녔거나 지니지 않았거나 아이들은 모두 다 교육받고 보호받아야 하는 귀한 존재들이다. 장애로 인해서 오히려 남보다 더 큰 관심과 보호를 받아야 하는 아이들이 오히려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소외된다면 그것은 분명 뭔가 크게 잘못된 일일 것이다. 통합교육은 이러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기 위한 하나의 작은 노력이다.
따라서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를 자세히 알아보고 유아교유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희규?강정숙?김은영? 김의정? 김주영? 김형일? 박계신? 오세철? 옥정달? 정동일? 정동훈? 정해진? 채희태? 홍은숙? 황복선 공저(2011), 특수교 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유수옥(2012), 특수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이소현?박은혜 공저(2007),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 학지사.
이은주? 최지은? 박숙희(2011), 특수아동의 이해, 경기도 : 공동체.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2학년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 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특수아교육, 특수아정의, 유아교육기관, 통합교육, 장애아통합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