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일 목요일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의 특징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의 특징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의 특징.hwp


본문
목차
아동기 발달
I. 신체발달
II. 정서발달
III. 인지 및 언어발달
1. 감각발달
2. 인지발달
3. 지능과 창의성 발달
4. 자아개념의 발달
5. 언어발달
IV. 사회성 발달
1. 학교와 사회적 발달
2.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
3. 대중매체와 사회적 발달
V. 아동기 발달의 사회복� ��실천 개입
* 참고문헌
아동기 발달
아동기는 가정이라는 공간에서 가족을 중심으로 보호받았던 상황에서 또래, 선생님과의 관계 등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 학교로 활동의 중심공간이 이동하게 되어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생활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해당되는 연령으로는 만 7세부터 만 12세까지로서, 즉 초등학교 시기이다. 이 시기는 달리 학령기, 학동기, 도당기 등으로 불리워진다. 이 시기를 학자별로는 먼저, 프로이드(Freud)는 이 시기를 잠복기로 표현하며, 다음 생식기를 위하여 준비하는 시기로서 다른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비하여 변화를 크게 경험하지는 않는다. 다음으로 에릭슨(Erikson)은 아동기를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네 번째 단계인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로서 또래와의 경쟁 및 여러 과업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면서 근면성이 발달하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학습에 실패하는 등 여러 과업의 수행에 있어서 실패를 재경험하게 될 경우 열등감이 발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피아제(Piaget)는 이 시기를 인지발달의 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고 보존개념이 형성되는 등 중요한 시기로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 ��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아동기, 신체발달, 시기, 신체, 단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