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4일 월요일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hwp


본문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목차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I. 읽기
II. 쓰기
III. 수학
1. 공간적 구성
2. 계산과정
3. 문제해결 방식
4. 수학적인 판단이나 추론
5. 수학적 용어의 이해
* 참고문헌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아동의 기초교과 영역 교수
학교교육 과정 가운데 � �기, 쓰기, 수학 등은 기초교과로 분류되는데, 이 교과들에서 학습하는 내용은 주로 이후의 학습에서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을 습득하는데 필요한도구적인 기술로서의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이러한 기초교과 기술을 습득하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도 많이 있다.
가령 읽기능력의 결함은 다른 교과 학습에도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연구에 따르면 아동이 초등학교 1학년 때 심각한 읽기 문제를 보이는 경우, 3학년이 되면 다른 교과의 학습에서도 심각한 학습 결손이 나타난다고 한다(Hallahan et al., 2005). 본 자료에서는 읽기, 쓰기, 수학 영역에서 학습장애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지도하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I. 읽기
학습장애 아동들의 읽기 문제는 단어 해독, 읽기 유창성 그리고 읽기 � �해의 세 가지 측면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Hallahan et al. 2005). 이러한 읽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소개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 해독중심(decoding-based)프로그램과 의미중심(meaning-based)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먼저 해독중심의 읽기 활동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은 문자를 해독하는 방법, 즉 글자를 읽는 방법을 먼저 가르치고 난 후 의미에 대한 이해력에 대해 가르친다(Mercer & Mercer, 2005).해독중심 읽기 프로그램은 다시 음운분석적 접근과 언어학적 접근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 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교과, 장애, 학습장애, 기초, 기초교과, 문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