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hwp |
본문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아동과 초등수준의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들은 중 상류층 가정의 아동을 중심으로, 즉 사회 경제적 수준이 높은 영재들에게만 교육적 혜택이 주어지고 있어 열악한 환경의 영재들이 소외되고 있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모든 영채아들에게 능력과 자질 그리고 그에 따른 특별한 요구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그 합리적 근거를 제시� ��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의 자원이라는 측면에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인물로 성장하도록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둘째, 미래의 지식 기반 사회와 국가가 영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고부가 가치의 아이디어를 가진 창조적 전문가 집단을 필요로 할 것이며, 국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의도적 노력의 책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무성의 가시적 성과를 보여 줄 수 있는 노력이 영재교육이다. 셋째, 영재아들이 나타내고 있는 개인적 필요에 초점을 맞춘 맞춤교육, 즉 영재아 자신이 영재교육(영재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볼 때 영재교육은 특정한 학년이나 계층에 국한되어 실시되어서는 안 될 일이며 너무 어려서 영� ��교육을 받기가 부적합하다는 잘못된 신념 때문에 어린 영재아가 때로는 영재교육의 주류에서 벗어나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영재교육의 방법으로는 크게 심화교육 과정과 속진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논쟁의 쟁점 이 되고 있다. 속진학습과 심화학습은 두 과정 모두 장단점이 지적되고 있고, 찬반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의 실제에서 대표적인 교육 방안이며 이를 토대로 많은 수업모형이 개발되어 있다. 심화학습이란 해당 학년의 수준은 유지하면서 정규교육 프로그램을 변형하여 정규교육이 외의 교육내용을 첨가하여 교육과정을 깊이 있고 폭넓게 다를 기회를 주는 영재교육의 운영방식의 하나로 보다 넓고 깊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즉, 정규교육 과정을 마친 � �과 후에 흥미와 관심 영역에 따라 관련 분야를 폭넓고 깊이 있게 탐구해 나가는 것이다. 심화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교육과정의 깊이와 폭 확장하기, 학습 속도, 교육자료의 종류 및 내용, 고차원적 사고력의 네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확장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교육 과정의 폭과 깊이를 확장한다는 것은 정규교육 과정에서 간단히 언급만 되어 있는 주제를 확대하여 심도 있게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수업의 진도와 속도를 빠르게 한다. 영재들은 빨리 배운다는 가정 하에 정규교육 과정의 내용을 보다 발리 가르치며 배운 내용을 반복 연습하거나 복습시키는 부분을 생략하거나 간단히 한다. 셋째, 자료의 종류 및 내용을 영재의 특성과 흥미에 맞게 제공한다. 넷째, 고차적인 사고력의 습� ��을 목표로 한다. 영재교육은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과정기술, 즉 문제해결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력 등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과정기술의 개발을 위해서는 스스로 탐구하는 탐구학습, 원리나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발견학습, 스스로 깊이 있게 탐구하는 개인 프로젝트 활동방법 등이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속진학습이란 주어진 정규교육 과정을 정상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의 흥미나 관심보다는 능력과 성취도에 중점을 두는 속진학습은 소수의 뛰어난 영재에게 해당하는 학습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유형 이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2일 수요일
영재아동교육 영재아의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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