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
목차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 1. 전언어기(언어 이전) 2. 전언어기의 의사소통능력 3. 전언어기 소리의 이해 4.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 1) 전언어기 소리의 산출 2) 몸짓으로 표현하기 5. 전언어기 의사소통에서?양육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언어 이전 즉 전언어기의 의사소통은 소리와 몸짓이 주요 수단이다. 이 시기에 영아와 양육자 특히 어머니와의 소리와 몸짓을 통한 원활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안정된 애착관계를 갖는 것이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대하여 의사소통 수단별로 다양하게 분석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 Ⅱ. 본론: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 1. 전언어기(언어 이전) 1) 언어 이전의 시기인 전언어기는 영아전기(0 ~ 1세)에 해당된다. 2) 아기들은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소리를 지각하며 생후 초기에 이미 말소리와 그 이외의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3) 아기들은 생후 1개월경에 이미 다른 사람의 목소리보다는 자기 엄마 목소리를 선호한다. 2. 전언어기의 의사소통능력 1) 영아를 의미하는 infant는 말은 말을 못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이다. 2) 의사소통은 부모와 시선을 맞추는 신생아기 때부터 자신의 요구나 느낌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3) 영아의 말은 영아 나름대로 몸짓과 병행하여 소리를 내면서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여 목적을 달성한다. 이러한 몸짓과 발성은 영유아기의 의사소통능력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4) 의사소통 욕구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부모 혹은 양육자와 안정된 애착관계는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5) 영아가 자신의 요구 표현에 타인의 적절한 반응을 받게 되면 영아 자신이 적절하게 표현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어 다음에도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고 싶어진다. 3. 전언어기 소리의 이해 .이하 생략 . 참고문헌 성미영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외 2명 저,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2010 하고 싶은 말 전언어기인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대하여 의사소통 수단별로 다양하게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키워드 언어 이전, 전언어기, 소리산출, 몸짓하기, 의사소통 |
2016년 5월 2일 월요일
언어 이전의 의사소통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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