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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구조와 인지구조 평가도구
Ⅲ. 인지구조와 인지능력
Ⅳ.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Ⅴ. 인지구조와 학습 1. 음운인식 2. 음성 재부호화(단기기억)
Ⅵ. 인지구조와 인지구조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학이나 심리학 등 인간행동을 다루는 학문분야에서는 대체로 인간은 크게 다음의 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인지란 외부자극의 지각, 기억함에 저장된 내용(신념, 가치, 가정, 이론, 철학 등), 외부 혹은 내적 자극의 처리(사고, 평가, 해석, 의미부여 등) 등과 같이 인간 내부에서 진행되는 정보처리와 관련되는 제반과정을 의미한다. 정서는 인간내부에서 진행되는 일시적인 혹은 장기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의미한다. 인지를 머리부분의 활동이라면 정서는 가슴부분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쁨, 분노, 두려움과 같은 것은 물론 두뇌 없이 진행될 수는 없지만 주로 생리적인 반응과 직결되어 있어 가슴이나 피부로 경험하기 때문에 머리에서만 진행되는 인지활동과 대별해 볼 수 있다. 행동이란 우리가 눈으로 관찰될 수 있는 인간의 측면을 일컫는다. 인지와 정서는 인간의 내부에서 진행되어 관찰될 수 없지만 말하는 것, 몸짓, 기타 움직임과 같은 행동은 우리 눈으로 관찰할 수 있다. 이들 세 주요 요소 외에도 생리적 측면이나 영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많이 있다. 생리적인 측면은 신체 내부에서 진행되는 제반 생리적인 과정(예, 호르몬의 분비, 혈당, 혈압, 체온, 땀의 분비)을 의미하며 주로 의학이나 생물학의 연구영역에 해당한다. 그리고 인간의 영적인 측면은 인간의 신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주로 종교가 관여하고 있다. 이들 요소들은 한데 합쳐져 있어 정도 차이는 있으나 항상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예컨대, 어떤 생각을 하게 되면 그 즉시 어떤 느낌을 갖게 되고 또 어떤 행동을 하게 된다. 이처럼 이들 요소는 서로 간에 긴밀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따라서 어느 한 측면만을 국한하여 검토함으로써 한 개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잘못 될 가능성이 크다. 코끼리 뒷다리만을 만져보면서 그것이 코끼리라고 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낳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구성요소 각각의 측면 뿐 아니라 이들 간의 관계성 나아가서는 총체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Ⅱ. 인지구조와 인지구조 평가도구
개념도는 다양한 교수․학습도구로서 활용 가능한 반면, 특히 인지구조 평가도구로서 잘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본문내용 와 인지능력 Ⅳ.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Ⅴ. 인지구조와 학습 1. 음운인식 2. 음성 재부호화(단기기억) Ⅵ. 인지구조와 인지구조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교육학이나 심리학 등 인간행동을 다루는 학문분야에서는 대체로 인간은 크게 다음의 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인지란 외부자극의 지각, 기억함에 저장된 내용(신념, 가치, 가정, 이론, 철학 등), 외부 혹은 내적 자극의 처리(사고, 평가, 해석, 의미부여 등) 등과 같이 인간 내부에서 진행되는 정보처리와 관련되는 제반과정을 의미한다. 정서는 인간내부에서 진행되는 일시적인 혹은 장기적인 느낌이나 감정을 의미한다. 인지를 머리부분의 활동이라면 정서는 가슴부분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쁨, 분노, 두려움과 같은 것은 물론 두뇌 없이 진행될
참고문헌 ⅰ. 박태수(1990), 과제구조화 수업전략에 따른 인지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ⅱ. 반현 외 1명(2011), 소셜미디어 이용자 집단의 정치적인지구조의 특성, 서울대학교 ⅲ. 손은정 외 1명(2002), 상담자 발달 수준별 사례 개념화의 차이: 개념도를 통한 인지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ⅳ. 진옥실(1987), 이용자의 인지구조에 따른 정보탐색 행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ⅴ. 현용진 외 1명(1994), 정보량과 인지구조복잡성에 따른 의사결정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ⅵ. 홍진혁 외 1명(2009), 계층적 인지구조를 이용한 지능형 인공비서 개발, 대한전자공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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