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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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과 언론관계

Ⅱ. 기업과 은행관계

Ⅲ. 기업과 여행사관계
1. 여행사와 관광관련기업간 관계의 선행변수
1) 거래적 관계구조
2) 위계적 관계구조
3) 배태적 관계구조
2. 여행사와 관광관련기업간 관계의 매개변수
1) 관계몰입(Relationship Commitment)
2) 관계구조에서의 신뢰

Ⅳ. 기업과 투자대상국관계

Ⅴ. 기업과 노사관계
1. 국별 진출현황
2. 산업별 투자현황
3. 지역별 현황
4. 고용현황

Ⅵ. 기업과 주민관계
1. 지역경제적 책임
2. 문화적 책임
3. 환경 생태적 책임
4. 사회봉사적 책임

Ⅶ. 기업과 정부관계
1. 기업의 일상적 활동과 정부의 존재
1) 기업가의 성패를 결정짓는 두 개의 시장(두 가지 영역에서의 게임)
2) 정부의 공공정책에 수반하는 철칙
2. 정부에 의한 규제(Regulation)의 의의
1) 민간 부분에 대한 통제의 두 가지 방법
2) 규제의 종류
3) 한국의 현황
3. 민주주의적 대의제하에서의 공공정책의 결정과정과 이해 및 압력단체의 역할
1) 다수결(투표제도)의 문제점
2) Logrolling(정치적 협상 및 흥정) Lobbyist
4. 무연휘발유(Unleaded Gasoline)사용을 위한 규제
1) 유연휘발유 사용 규제의 배경
2) 1980년대의 상황 발전
5. 수질오염 방지법(Water Pollution Control Act)
1) Tissue Paper Industry
2) 공해 방지법과 미 철강업계의 변화
3) 규제조치를 지키는데 있어서의 규모의 경제성(Economies of Scale in Compliance)
6. 자동차의 Air Bag 설치 규제
7. 기업의 경영전략과 공공정책의 영향
8. 자동차의 수입 규제와 당사자들의 대응 전략

참고문헌

본문
Ⅰ. 기업과 언론관계

우편 서베이 결과, 153기업 중 112명으로부터 회답을 받았다. 하지만 이중에서 12개는 한 기업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보낸 설문에 둘 다 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한 기업에서 두 사람이 응답을 하였다 하여도, 한 기업에 한 사람을 원칙으로 하였기에 두 번째에 응한 사람은 연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원래 설문대상 153명 중에 106명이 응답을 하였으며, 이는 61.5%의 응답률을 이룬다.

피조사자와 소속 기업에 대한 정보를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PR관리 업무는 거의 모두 남성(93.4%)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응답자의 전공을 살펴보면, 신방과와 상대 출신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였으며, 그 외에는 인문대와 사회대 등에 골고루 분포하였다. 응답자의 대부분(82%)은 홍보실, 홍보부 또는 홍보팀에 속하여 있었으며, 일부는 광고 또는 기회 분야에 소속해 있었다. 이들의 직책은 과장(26%), 실장(16%), 대리(16%), 부장(11%), 팀장(9%) 등이었다. 나이는 30대(55%)와 40대(26%)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응답자의 대부분(92%)이 1년 이상의 PR경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6년 이상의 경력자는 37%이었다. 기자 경력을 지닌 사람은 일부(11%)에 불과했다. 광고의 경우 6년 이상(21%)을 포함하여 절반 이상(55%)이 1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 중 략 ≫




Ⅱ. 기업과 은행관계

상장기업들의 주요 자금조달 원천은 변화하는 중이다. 전통적인 국유 대기업과 달리 상장기업들은 신규투자 재원의 조달을 주로 주식시장 혹은 사내유보 이윤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대출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감소되었다. 상장기업이 주식시장에서 신규투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투자에 적합한 기업으로 평가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주식시장이 기업감독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남기범 - 정책이론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대한 시각의 변화, 한국경영컨설팅학회, 2007
문경원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주민에 미치는 사회 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11
박익혁 - 기업과 언론매체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1987
안형준 - 다국적기업과 투자대상국과의 관계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1994
이상욱 - 기업 특성이 은행 기업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무학회, 2009
이선 - 중소기업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민족지성사, 1989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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