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8일 화요일

KBS한국방송공사KBS(한국방송공사) 지역방송, 제1채널, KBS(한국방송공사) 시사프로그램, 연예오락프로그램, KBS(한국방송공사) 애니메이션, 열린음악회, KBS(한국방송공사) 통일방송연구소, 개정법률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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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한국방송공사) 지역방송, 제1채널, KBS(한국방송공사) 시사프로그램,.hwp


목차
Ⅰ. KBS(한국방송공사) 지역방송

Ⅱ. KBS(한국방송공사) 제1채널

Ⅲ. KBS(한국방송공사) 시사프로그램

Ⅳ. KBS(한국방송공사) 연예오락프로그램
1. 연예정보프로그램
2. 토크쇼
3. 주말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

Ⅴ. KBS(한국방송공사) 애니메이션

Ⅵ. KBS(한국방송공사) 열린음악회

Ⅶ. KBS(한국방송공사) 통일방송연구소

Ⅷ. KBS(한국방송공사) 개정법률안
1. 입법논의의 파장문제
2. 입법배경과 시기, 절차의 문제

참고문헌

본문
Ⅰ. KBS(한국방송공사) 지역방송

KBS 지역방송의 현황을 알기 위해서 먼저 KBS 지역국 네트워크를 비롯해 인력, 편성 그리고 경영 및 광고 등의 순서로 살펴보겠다.
첫째, 우리나라의 지역방송 체제는 네트워크의 직할 계열사와 제휴 계열사 그리고 독립사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KBS는 단일 방송사의 하부 조직으로서 지역국을 두고 있는 점에서 직할 계열사에 해당한다. KBS는 중앙에서 예산 편성과 인력 운영이 획일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중앙의 입장에서 지역국은 먼저 중앙의 예산을 설정한데 따라서 지역의 예산이 결정되거나 또는 중앙의 인력 배치를 보완하기 위해 지역과의 순환 교류가 이루어지는 등 부차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진다. 그러나 지역국의 입장에서는 지역의 실정을 반영한 예산과 인력 확보가 곤란하고, 중앙의 결정에 따라 움직이는 까닭에 지역 자체의 자율성을 발휘할 여지가 매우 적어 조직 문화와 나아가 프로그램 제작에서 수동적이고 종속적인 성격이 온존될 가능성이 크다.
둘째, KBS 인력 구성의 특징은 MBC나 민방에 비해 방송직 보다는 관리직(기술직, 행정직, 기타)의 비율이 높고 또한 본사에 비해서 지역국에서 관리직의 비율이 더 크다. 직종별로 보면 아나운서를 제외하고는 본사가 지역국 전체보다도 더 많은 인력을 보유하여 중앙집중도가 매우 심하게 나타났고, 아울러 지역방송에 아나운서, 카메라 담당자 등 방송전문 직종의 계약직 채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계약직 채용 추세는 경영진의 방송 통제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어려워지는 경제적 여건을 고려할 때 경영합리화 방안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한진만, 1997).
셋째, 편성의 자율권은 지역방송의 지역사회 기여 가능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자료인데, KBS 지역국의 경우 MBC와 지역민방에 비해 낮은 비율만 제작하고 있고, 그 비중 또한 1996년에 비해서 더욱 낮아졌다. 1996년의 경우 지역국에서 자체 제작하는 프로그램은 총국에서는 5.5%에서 12.9%를 그리고 을지국에서는 1.2%에서 6.8%의 편성을 보이고 있어서 MBC와 지역민방에 비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국별로는 부산총국(12.9%), 창원총국(11.4%), 광주총국(11.2%)의 순이고 춘천총국(5.5%)이 가장 낮았으며, 을지국 중에서는 울산국(6.8%)이 가장 높은 반면에 포항국(1.2%)은 매우 낮았다(방송위원회, 1996). 현재는 제1TV는 부산 5.5%, 창원 3.8%, 울산 2.7% 그리고 진주 0.3% 순 등이고 지역MBC와 지역민방의 비율에 비해 매우 적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재영 - 지역 공영방송의 위상과 역할 : KBS 지역방송국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2006
김동연 - 열린음악회의 실태와 그 개선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2002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 KBS프로그램 공정성 확보를 위한 토론회, 민주언론시민연합, 2002
박인규 - 구조적 통제 하의 저널리즘 : KBS 시사 프로그램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2010
박인식 - 한국 TV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안 연구 : KBS TV동화 행복한 세상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2006
정경훈 - 공영방송의 역할과 위상에 관한 정책 연구 KBS 사례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04

키워드
KBS, 한국방송공사, 지역방송, 제1채널,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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