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6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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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연중행사와 설날
1. 門松(かどまつ)
2. 鏡もち(카가미모찌)
3. お節料理(おせちりょうり)
4. しめ飾り(しめかざり)
5. 初もうで(はつもうで)
6. お年玉(おとしだま)
7. 年賀 (ねんがじょう)
8. 遊び(あそび)

Ⅲ. 일본연중행사와 성인식

Ⅳ. 일본연중행사와 칠석

Ⅴ. 일본연중행사와 봉오도리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마쓰리의 주체는 공동체 중에서 신분이 높은 사람이 되지만 마쓰리의 집행은 분담한다. 잉ㄹ정한 신분 eh는 부 등의 고저의 순서에 따라 역할이 부여되기도 한다. 그런 면을 보면 계급적이며 신분적 성격이 강하다. 연맹이나 씨족 내부에서 소집단의 대표자간에 대한 경쟁이 내재한다. 주체자의 선출방법은 최연장자, 권력자, 재산가 등이 1년을 맡고 교대한다. 이때 주체자는 간진모토(勸進元)가 되어 비용을 부담하고 마쓰리의 진행을 주도하며 신을 마쓰리에 초청하는 역할을 한다. 메이지 이후에는 궁궐이나 국가의 마쓰리는 국가가 간진모토가 되고, 신직을 공무원이 담당하며, 중소 신사에서는 현(縣), 시(市), 정(町), 촌(村) 등이 간진모토가 되기도 한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마쯔리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그 열기를 더욱 뜨겁게 한다. 타지역에서 온 많은 손님들로 인해 숙박업소, 상점 등은 호황을 이루게 되어 지역경제발전에도 커다란 공헌을 하게 된다




≪ 중 략 ≫




Ⅱ. 일본연중행사와 설날

1월 1일. 한해의 첫날, 오쇼가쯔는 연중행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며. 오쇼가쯔는 해의 신을 맞이하는 행사로 바르게 맞이하지 않으면 그 해가 불행해 진다고 믿어져 왔다.

1. 門松(かどまつ)

-집의 문 앞에는 門松(かどまつ)를 세움
-門松는 상록수인 소나무와 생명력이 강한 대나무의 짜 맞춤으로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도록 바라는 소원으로부터 비롯됨.

참고문헌
김지영(2011), 일본 연중행사 칠석 연구 : 기원과 행사의 전모고찰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일본학회
김광억(1988), 인식 의례적 구조와 문화적 의미, 한양대학교정신건강연구소
김영호(1998), 일본의 연중행사의 종류와 그 형식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김정녀(1988), 제의 구조의 비교 연구 : 봉오도리를 중심으로, 한국무용연구회
야마시타 토오루(2001), 일본의 설날과 화장실, 한국화장실협회
한양명 외 1명(1997), 일본 연중행사의 전승력에 관한 고찰, 안동대학교 민속학연구소

키워드
일본연중행사, 설날, 성인식, 칠석, 봉오도리, 마쓰리, 마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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