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7일 월요일

2002 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개최의의, 문화적 가치,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담론, 스포츠마케팅,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파급효과,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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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개최의의, 문화적 가치, 2002.hwp


목차
Ⅰ. 서론

Ⅱ.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개최의의
1. 월드컵 개요와 특징
2. 월드컵대회 개최 의의

Ⅲ.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문화적 가치
1. 사회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
2. 신세대의 등장
3. 우리국민에게 자긍심과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
4. 세계주의와 민족주의를 조화시키는 새로운 한국형 가치 모형을 제시
5. 세계 속에 불어넣은 한류열풍

Ⅳ.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담론
1. 경제적 담론
2. 사회적 담론
3. 문화적 담론
4. 정치적 담론

Ⅴ.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스포츠마케팅

Ⅵ.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파급효과

Ⅶ.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성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월드컵은 한국인의 문화수용 의식과 자세에 일대 변혁을 가하는 역사적 사건이다. 우수한 외국문화에 의하여 자국문화가 파괴되거나 손상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그러나 자국문화에 대한 집착이 너무나 강한 나머지 외국과의 접촉에 공포감과 두려움을 여전히 갖고 있다면 더욱 문제이다. 제 3세계에 속하는 후진국에게 20세기는 우수한 선진국 문화의 일방적 확산과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이 근대화의 필수적 과정이었다고 할지라도 후진국의 문화는 특수한 형태로 규정되었으며, 때로는 교체되어야할 대상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외국문화에 대한 경계심이 본능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역사적 경험에서 유래하는 불가항력적인 현상일지도 모른다. 이런 점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강조하려는 바는, 바로 그런 경계심 때문에 외국문화에 대한 적극적 수용자세와 인식을 정립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다. 시장의 시대에 시장개방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실제적 행위에 있어서는 지극히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 외국인 노동자에게 국내 노동자와 동일한 임금을 주어야함을 규범적으로 강조하면서도 그것을 제도화하고 입법화하는 데에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그러한 사례이다. 물론, 사안에 따라서 규범적 판단과 실제적 행위간에 격차가 존재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러나 바로 그러한 격차, 또는 의식의 이중성이 외국문화의 정상적인 수용을 방해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을 요한다. 이 글에서 강조하는 것도 자국의 문화적 주체성을 일단 유보하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의 올바른 정립을 위해서라도 경계심과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는 점이다. 월드컵은 '그들'과 '그들의 것'에 대한 우리의 위축된 인식을 정상화하고 다문화적, 다인종적 인식 지평을 넓힐 수 있는 기회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문화월드컵일 것이다.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2002 월드컵과 한국사회의 재도약, 2002
김희정, 스포츠 스폰서쉽에 의한 브랜드 연상효과 연구 : 2002년 한일 월드컵 마케팅의 결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2004
박천익, 문화월드컵을 즐기자, 대구대 동문신문, 2002
이혜영, 월드컵축구 공감, 서울행정학회, 2010
최휘곤,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가 한 일 양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 한양대학교, 2000
한국개발연구원, 2002 FIFA 월드컵 공동개최에 따른 의의와 성과, 2003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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