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8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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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IPTV(아이피티브이)의 개념

Ⅲ. IPTV(아이피티브이)의 특성
1. 콘텐츠 계층
2. 논리 계층
3. 물리적 인프라 계층

Ⅳ. IPTV(아이피티브이)의 도입배경

Ⅴ. IPTV(아이피티브이)의 도입문제
1. 방송과 통신 융합에 성공한 사례 및 사업자가 드물다
2. 한국 방송시장의 구조적 한계 : 시청자의 수요, 돈과 시간의 틈새시장은 있는가
3. 프로그램 조달 문제 : 콘텐츠의 무기화 추세와 비용 상승 문제

Ⅵ. IPTV(아이피티브이)의 사업자

Ⅶ. IPTV(아이피티브이)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IPTV의 서비스 성격을 고려할 때 IPTV와 유사한 매체는 디지털케이블TV와 디지털위성방송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케이블TV의 경우 IPTV와 동일하게 다채널의 텔레비전 서비스는 물론 VOD, 쌍방향의 데이터방송, T-Commerce 그리고 VoIP의 인터넷 전화까지도 제공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위성방송도 다채널의 텔레비전서비스와 VOD, 쌍방향의 데이터방송, T-Commerce를 제공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IPTV 경우 디지털케이블TV와 동일하게 유선을 이용하면서 거의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위성방송과는 제공하는 서비스가 유사하나 디지털위성방송이 위성이라는 전송망을 이용하고 VoIP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현재의 지상파방송도 디지털화 되었을 경우에 디지털위성방송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IPTV와 경쟁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지상파방송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쌍방향의 데이터방송이 실현되면, 전화서비스를 제외하고 IPTV의 부가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쌍방향의 데이터방송도 텔레비전서비스는 물론이고 VOD, SMS서비스, 웹검색, EPG 서비스, 그리고 -TV쇼핑, 뱅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현상은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라서 모든 서비스가 쌍방향화, 멀티미디어화 하는 경향 때문이기도 하지만, 유사한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IPTV는 장기적으로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쌍방향서비스와 경쟁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IPTV가 시장에 도입될 경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은 디지털케이블TV이다. IPTV나 디지털케이블TV나 유선을 통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체재의 성격이 크기 때문이다. IPTV와 디지털케이블TV는 콘텐츠 제공양태가 동일하고, 전송에서 선로설비를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플랫폼이 동일하고, TV를 매개체로 한다는 측면에서 단말기의 동일성, 그리고 시청자를 기반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가입자 기반이 동일하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디지털케이블TV는 서비스 구역이 특정지역인데 비하여 IPTV는 전국이라는 차이를 갖고 있다(권호영, 2005).
IPTV 제공자인 통신사업자와 디지털케이블TV 제공자인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모두 자신들의 망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통신사업자는 초고속인터넷망을 활용하여

참고문헌
ⅰ. 권호영, IPTV의 동향과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ⅱ. 김문선 외 3명, IPTV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2010
ⅲ. 방송위원회, IP-TV를 이용한 방송사업 관련 사항, 멀티미디어정책협의회 김춘식 실장 발표문, 2005
ⅳ. 박종진, IPTV 서비스의 성과와 과제, 한국방송공학회, 2011
ⅴ. 이정호, 모바일 IPTV 기술 현황과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11
ⅵ. KT경영연구소, 해외 주요국의 IPTV 서비스 및 정책/규제동향, 2005

키워드
IPTV, 아이피티브이, 콘텐츠, 방송사업,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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