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수출과 수출패턴, 일본수출과 수출마케팅, 일본수출과 엔화약세, 일본수출과 IT(정보기술) 분석.hwp |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수출과 수출패턴 1. 자국시장효과와 상대국시장효과 2. 국가규모유사성 효과 Ⅲ. 일본수출과 수출마케팅 1. 경기위축 영향이 적은 틈새시장 집중 개척 1) 부품류의 안정적인 수출기반 구축(산자부, KOTRA 등) 2) 대일 농수산물시장 개척활동 전개(농림부, 해양수산부) 3) 미 일 틈새시장 발굴 지원 강화(KOTRA) 2. 대일 투자유치활동 적극 전개 3. 대미 무역마찰 예방활동 및 산업협력 확대 Ⅳ. 일본수출과 엔화약세 1. 선박 2. 자동차 3. 가전 4. 컴퓨터 5. PCB 6. 철강 7. 석유화학 8. 섬유 9. 농수산물 10. 일반기계 11. 반도체, 휴대폰 Ⅴ. 일본수출과 IT(정보기술) 1. 부문별 IT 수출입 실적 2. 무역 수지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엔화환율변동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대략적으로 검토해 보면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의 무역이 GDP의 20% 수준까지 증가하는 경제발전의 활황 속에서도 일본은 19세기 전반에 걸쳐 금본위제도를 채택하지는 않았다고는 하지만 1867~1897년까지 금본위제도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그 이후 은본위제도(silver standard)를 채택하에 있었지만, 세계경제는 금본위제와 관련한 변동환율제의 연속이었다. 일본은 이 당시 금본위제를 채택한 서구와는 달리 디플레이션 현상을 피할 수 있었다. 즉 1874~1887년까지 일본의 도매물가(wholesale price)는 큰 변화가 없었다. 이는 일본의 은본위제를 변동환율제하에서 효율적으로 운용되었음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일본 엔화는 미국 달러화와 영국 파운드화에 대해 평가절하 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중 략 ≫ Ⅱ. 일본수출과 수출패턴 1. 자국시장효과와 상대국시장효과 자국시장효과(home market effect)는 수출국과 수입국의 소득에 대해 수출무역이 얼마나 민감한지를 표현하는 용어이다. 이론적인 측면에서 볼 때, 수출국과 수입국의 소득에 대한 수출탄력성의 크기는 모형에 도입되는 가정에 따라 달라진다. 수송비가 고려되지 않은 완전특화모형에서는 수출국 및 수입국의 소득에 대한 수출탄력성이 모두 1로 예측된다. 2국, 2재(차별재와 동질재), 2요소 모형에서 기업수준의 제품차별화(firm-level product differentiation)가 이루어지고 독점적 경쟁이 작용하고 있다면, 두 국가는 차별재 산업에서 자국의 경제적 규모에 비례하여 다양성(number of varieties)을 생산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재평 / 일본, 정보기술(IT), 수출감속 영향으로 전기기계와 소재산, KOTRA, 2001 김수현 / IT제품 및 서비스, 일본 수출 관련 제세 안내, KOTRA, 2009 신태철 / 일본의 서비스산업동향 및 수출마케팅전략, KOTRA, 2004 임현정 / 한 일 무역 및 수출 패턴 결정요인 연구, 중앙대학교, 2006 정은미 / 엔화 약세 이후 일본 수출 동향, 산업연구원, 1996 최정락 / 일본 수출이 잘된 품목 6가지, KOTRA, 2010 키워드 일본수출, 수출패턴, 수출마케팅, 엔화약세, IT |
2017년 2월 27일 월요일
일본수출일본수출과 수출패턴일본수출과 수출마케팅일본수출과 엔화약세일본수출과 IT(정보기술)일본수출과 수출패턴, 일본수출과 수출마케팅, 일본수출과 엔화약세, 일본수출과 IT(정보기술) 분석
일본수출일본수출과 수출패턴일본수출과 수출마케팅일본수출과 엔화약세일본수출과 IT(정보기술)일본수출과 수출패턴, 일본수출과 수출마케팅, 일본수출과 엔화약세, 일본수출과 IT(정보기술)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