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6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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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방송의 개방
1. 일본방송 개방 평가
1)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 및 일본방송 1차 개방이후 국내 파급효과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평가(애니메이션분야 제외)
2) 한 일간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 확대 및 다양화, 긍정적 반응 확산
2. 개방원칙
1) 방송매체별 단계적 개방
2)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점진적 개방
3.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개방(안)
1) 생활정보, 교양 프로그램 개방 확대(지상파방송 동시 개방)
2) 오락형 프로그램(영화, 극장용 애니메이션, 대중가요 등) 단계적 개방 확대 3) 일본 드라마의 단계적, 점진적 개방 추진 : 12세 시청가 허용(뉴미디어방송 국한)

Ⅲ.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Ⅳ.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1. 외부 프로덕션과의 관계
2. 키스테이션과 계열국의 관계
3. 방송 소프트 유통의 특징

Ⅴ.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1. NHK
2. 후지TV
3. TV도쿄

Ⅵ.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1. 지상파 방송
2. 위탁방송사업자의 채널 편성 현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지상파방송 중심의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서 방송에 대한 전통적인 규제근거이자 규제목표는 방송의 공익성이었으며, 디지털시대에서도 방송의 공익성은 여전히 중요한 방송규제 목표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방송의 공익성은 이 같은 공익의 개념이 방송영역에 적용된 것으로, 규범적 차원에서 방송의 공익성은 방송을 이끌고 규제하는 가치이며, 절차적 차원에서는 방송이 정당한 토론과 합의를 형성하는데 기여해야 하며, 실제적 차원에서는 공공의 이익 또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이우승 은혜정, 2000). 그리고 방송의 공익성의 구현방식은 국가 또는 사회체계가 추구하는 공익의 성격, 시대적 상황, 발전단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상업방송 체제를 중심으로 발전한 미국은 상업방송이 수행하기 어려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영방송이 발전하였다. 영국은 여론과 국민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방송이 상업적으로 방치되어서는 안 되지만 정부가 직접 규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에서 공영방송 중심의 방송구조를 발전시켜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송이 정치권력에 의해 억압되어 왔던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 그리고 공정성 및 공익성 등이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어 왔으며, 이를 위한 내용은 방송법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방송 통신 융합이 확산되면서 방송의 공익성을 뒷받침하던 규제근거의 설득력이 약화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 방송의 공익성을 뒷받침한 방송규제 근거는 첫째, 주파수의 희소성이라는 기술적 특성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주파수 소유의 공공성, 주파수 이용의 효율성 등의 개념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덕, 일본 방송산업과 공동제작 가능성, 한국방송협회, 2010
김영덕, 일본내 방송한류의 유통현황과 확산 메커니즘, 한국일본어문학회, 2005
박조원, 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방송 전문가 인식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백승혁, 일본, 방송 콘텐츠 적정 거래 가이드라인 발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백승혁,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외주제작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수용에 관한 연구, 2005

키워드
일본방송, 일본, 방송, 방송프로그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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