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상호작용의 정의, 미디어 상호작용의 배경, 미디어 상호작용과 웹사이트,.hwp |
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 상호작용의 정의 Ⅲ. 미디어 상호작용의 배경 Ⅳ. 미디어 상호작용과 웹사이트 Ⅴ. 미디어 상호작용과 하이퍼미디어 Ⅵ. 미디어 상호작용과 선행변수 1. 상호작용성과 관여도 2. 심리적 관여도 Ⅶ. 미디어 상호작용과 디지털존재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기존 매스미디어의 일방향적인 특성과 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바람직한 미디어의 모습으로 많은 학자들이 상호작용성을 지적해 왔고, 그들은 또한 뉴미디어의 일반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상호작용성을 들어왔다. 하지만 다른 분야의 학자들은 말할것도없고 동일한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들조차도 뉴미디어의 상호작용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상이하다. 상호작용성에 대한 개념 및 정의는 뉴미디어의 발전과정에 따라 개념과 범위를 점차 확대해 갔는데, 뉴미디어의 기술적 속성에 의한 단순개념에서 점차 이용자의 능동적 역할에 중점을 둔다차원적인 개념으로 발전해 갔으며, 인터넷의 등장과 더불어 다양한 통합으로 인해 그 개념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 중 략 ≫ Ⅱ. 미디어 상호작용의 정의 相互作用性(interactivity)이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참여자들 간의 相互對話(mutual discourse)를 統制하는 程度와 서로의 役割交換을 可能하게 하는 程度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상호대화란 현재 이루어진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그 이전에 이루어진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Williams, Rice & Rogers 1988) Bertz(1983)는 상호작용성이 높다고 할 때 다음 3단계 依存(a third-order dependency)을 의미한다고 제안한다. 참고문헌 김재원(2012) - 조형예술에 있어서 뉴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 관계와 확장표현,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김정현(2008) -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미디어 공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김정현 외 2명(2005) - 이종의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상호작용, 한국정보처리학회 박정백(1987) -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변화, 신문학보 이승용(2005) - 상호작용 미디어 디자인 구현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진자연(2007) - 현대미술과 대중문화 : 미디어아트를 통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키워드 미디어 상호작용, 미디어, 상호작용, 웹사이트, 하이퍼미디어, 선행변수, 디지털존재 |
2017년 2월 26일 일요일
미디어 상호작용웹사이트미디어 상호작용의 정의, 미디어 상호작용의 배경, 미디어 상호작용과 웹사이트, 미디어 상호작용과 하이퍼미디어, 미디어 상호작용과 선행변수, 미디어 상호작용과 디지털존재 분석
미디어 상호작용웹사이트미디어 상호작용의 정의, 미디어 상호작용의 배경, 미디어 상호작용과 웹사이트, 미디어 상호작용과 하이퍼미디어, 미디어 상호작용과 선행변수, 미디어 상호작용과 디지털존재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