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방송국(방송사)의 유형 1. 지역 방송국 중심의 전국 방송형(제1유형) 1) 수직적 소유 구조형 2) 독립적 소유 구조형 2. 지역 방송국 중심의 전국 방송형(제3유형) 1) 지역 상업 방송 제작사 모델의 특징 2) 독일의 ARD네트워크 3) 특징 Ⅲ.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Ⅳ.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Ⅴ.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1. KBS 2. MBC Ⅵ.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에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매체소유의 다양화는 미디어산업과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자유롭고도 포괄적인 여론형성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뉴미디어 방송과 다양한 신생매체들은 수신자의 다양한 언로의 개방과 확대라는 측면에서도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뉴미디어 방송 또는 신생매체라고 해서 언론 정보의 자유에 수반하는 사회적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 신생매체로서의 시장진입을 용이하기 위한 산업적 배려를 감안하더라도 미디어의 기본적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는 미디어 정책이 입안되어서는 안된다는 점 또한 명백하다. 공영방송이나 지상파방송 또한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대변되는 신방송질서 속에서 경영다각화와 신규 서비스 시장 진출, 다양한 재원확보 방안 창출, 디지털 TV로의 전환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지만 방송 본래의 전통적 가치는 준수해야 한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 시대에서는 방송의 공공성 보장 장치로 기능해 왔던 방송의 공개념과 그 제도적 보장 장치였던 공영방송의 이념과 제도도 변모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지상파 중심의 공익모델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시대에도 그대로 유효하며 이런 의미에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안정된 재원의 확보. 다양성 공정성 품위 있는 프로그램의 제공, 시청자주권과 소수계층에 배려 등은 디지털 시대에도 훼손될 수 없는 공익모델의 구성요소이다. 다만 디지털, 국제화 ,민영화, 방송과 통신의 융합 등 신 방송질서를 강제하는 외생변수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상파방송이나 공영방송 또한 혼돈적 상황으로 진입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점은 지금 단순한 모델로서 재단할 성질의 것은 아니라고 판단되며 당분간 \ Wait and See\ 전략을 구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모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조직의 유연성, 체계성, 탄력성, 효율성을 확보하고 여타 조직과도 전략적 제휴나 연대를 준비해야 하며 아울러 경영다각화 전략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동준(2001), 월드컵 중계방송 어떻게 하나 : 2002 월드컵과 방송, 한국방송협회 이종민(2000), 다양성 부족, 아직은 걸음마 단계, 방송과 시청자 4월호 이종승(2007), 방송시장의 뉴미디어 도입에 따른 지역방송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양호석(1971), 방송국 지도의 실제, 강원도교육청 임영호(2008), 방송 프로듀서와 기자의 커리어 경로 패턴과 규정요인,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협회(1997), 한국방송70년사 키워드 방송국, 방송사, 서비스, 프로듀서, 월드컵중계방송 |
2017년 2월 25일 토요일
방송국(방송사)프로듀서월드컵중계방송뉴미디어진출방송국(방송사)의 유형,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분석
방송국(방송사)프로듀서월드컵중계방송뉴미디어진출방송국(방송사)의 유형, 방송국(방송사)의 서비스, 방송국(방송사)의 프로듀서, 방송국(방송사)의 월드컵중계방송, 방송국(방송사)의 뉴미디어진출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