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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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영계획의 정의

Ⅲ. 경영계획의 유형
1. 시간의 장 단에 의한 구분
1) 장기계획(long-term planning)
2) 중기계획(intermediate-term planning)
3) 단기계획(short-term planning)
2. 구체성(specificity)에 따라
3. 적용하는 폭 혹은 범위/조직의 계층에 따른 구분
1) 전략적 계획화(strategic planning)
2) 전술적 계획화(tactical planning)
3) 운영적 계획화(operational planning)

Ⅳ. 경영계획의 의의

Ⅴ. 경영계획의 전략
1. 전략적 경영계획과 비전략적 경영계획
2. 전략적 계획과 장기경영계획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모든 과학은 이론과학과 실천과학으로 구분된다. 전자가 사물의 본질이나 현상의 법칙적 관계에 관하여 이론적인 인식을 획득함을, 다시 말하면 개개의 사실이나 인식을 통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일정한 보편성을 지닌 체계적인 지식을 전개함을 주된 과제로 함에 반하여 후자는 실천적인 사회생활의 문제에 관련된 일정한 목적을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정책이나 수단과 방법 그리고 절차를 동원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인 제언을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들 양자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론과 실천의 관계에서처럼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한편 과학을 경험과학과 비경험과학으로 구분하고 전자를 다시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으로 구분할 때 경영학은 사회과학에 속한다. 과학을 또한 순수과학과 응용과학으로 구분할 때 경영과학은 응용과학에 속한다.
이상에서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라 생성된 학문으로부터 경영학의 기본적인 학문적 성격에 관하여 총괄해 보았거니와 어떤 학문이 그의 독자성을 주장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이론과 방법을 확립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관점에서 그리고 그의 접근방법의 이해를 위해서 이하에서 이들 기본적인 성격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보다 상세히 구체화하기로 한다.

무엇보다도 먼저 경영학은 응용과학 및 실천과학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경영학의 한 기초학문인 경제학이 이론과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데 반하여 경영학은 경제이론을 실천목적에 응용한 응용과학이며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과학 즉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의 학 이다. 또한 응용과학적 연구는 현실의 문제해결에 관해 그의 실천적 처방을 제공함으로서 실증적인 유용성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경영학은 기법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생산성을 추구하기 위한 처방을 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경영학에 주어진 실천적 요구이다. 경영학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확고부동한 과거의 연구자료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 말하면 인식의 소재는 과거에 속하고 과거에 속한 것만이 인식된다는 점에서 보면 과거학이다. 그러나 인식하는 주체는 언제나 현재에 서 있고 인식목적은 현재에 있다는 관점에서 보면 현재학이며 실천론은 미래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미래학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학의 연구대상이 협동시스템으로서의 조직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성격을 알 수 있다. 기업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측면, 인간적 및 법률적 측면 등의 문제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행동을 종합적으로 해명하려 할 때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및 법률학 등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종합학문성을 지니다.

순수인과과학에서는 보통 원인과 결과사이에 타당한 관계가 존재한다고 전제하고 그 같은 법칙의 발견과 체계화를 학문의 과제로 한다. 순수인과과학은 일체의 가치 판단을 하지 않음으로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과학의 전형적인 것은 자연과학인데 기업과 같은 사회 경제적사상에 관해 보편타당한 일의적 관계를 발견 정랍함에 있어서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오히려 비판적이다. 이는 하나의 원인에서 복수의 결과가 생겨나는 다의적 관계가 많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유래한 과학적 관리나 산업공학은 기본적으로 기술론이나 자연과학적 사고에 철저한 점에서 순수인과과학의 색체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역사과학은 과거의 사상 가운데 흐르는 고도의 개연성, 경향성 및 가능성을 규명하려는 것으로 이를 경영학에 도입하면 경영사학이 성립된다. 기업사와 기업가사의 두 가지 흐름이 있다.

경영학은 형식적인 추상과학이 아니고 기업경영현상을 인식대상으로 하는 구체적인

참고문헌
ⅰ. 김기균(2011), 중장기 경영계획의 수립 및 실행, 대한세무협회
ⅱ. 변지석(1998), 경영계획 프로세스의 개선방안, 홍익대학교경영연구소경영계획
ⅲ. 백현호(2009), 수립절경제불황 극복을 위한 경영계획 수립 및 예산관리, 대한세무협회
ⅳ. 이명종(2010), 차 및 실적대비 차이분석, 서울대학교
ⅴ. 이성규(2003), 중소기업의 경영계획과 종합예산 편성에 관한 연구, 전주비전대학
ⅵ. 차정연(1986), 경영계획의 본질과 중요성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키워드
경영, 경영계획, 기업, 경영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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