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전제, 환경,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원가우위,.hwp |
목차 Ⅰ. 서론 Ⅱ.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전제 1. 경쟁은 사업단위 차원에서 발생한다 2. 다각화는 불가피하게 사업단위의 비용과 제한 사항들을 추가한다 3. 주주들은 쉽게 자신들을 다각화시킬 수 있다 4. 필수적 테스트의 합격 1) 매력도 테스트 2) 참여비용 테스트 3) 발전성 테스트 Ⅲ.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환경 1. 상황적합론에 기초한 연구 2. 산업조직론에 기초한 연구 Ⅳ.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원가우위 Ⅴ.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디자인 Ⅵ.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광고 1. 광고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근원이 되는 요인 2. 실질적인 광고 전략 3.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결정짓는 요인 Ⅶ.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마케팅활동 Ⅷ.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도메인 1. 상호명과 동일 혹은 유사한 주요 도메인 이름을 미리 선점할 것 2. 도메인 이름에 대한 투자가치를 새롭게 평가할 것 3. 도메인 분쟁시 협상과 소송을 병행할 것 4. 도메인 이름 선점자를 단순히 자신의 이름을 훔친 도둑 이라는 생각은 버릴 것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최근 국내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경향을 살펴보면 이전에 비해 홍보분야에 대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IMF이후 벤처열풍을 겪으면서 아이템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효과적인 홍보가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벤처기업뿐만 아니라 기타 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홍보의 필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소비가 위축되며 각 기업마다 매출이 줄어들면서 기업들은 몸집 줄이기와 지출 줄이기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불황 속에서 홍보는 기업을 살리며 매출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필수적이다. 홍보대행 및 컨설팅업체인 미국 브로더 월드와이드사의 존 브로더 회장은 지난 3월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홍보위원회 주최로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조찬강연회에서 불황일수록 브랜드관리가 중요하다. 와 같은 주장을 펴 눈길을 끌었다. 브로더 회장은 불황기의 기업 PR 전략 이란 강연을 통해 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불황기에 특히 중요하다 며 기업의 브랜드는 짧은 기간에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는 최근 몇 달 동안 닷컴열풍을 주도했던 젊은 기업가들이 뼈저리게 절감하고 있는 사안 이라고 브랜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최근 다국적 광고대행사들이 국내 시장을 거세게 공략하고 있는 가운데 다국적 홍보대행사들도 국내에 활발히 진출하면서 우리나라에도 홍보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홍보를 보도자료 돌리기와 기자관리의 피상적인 차원으로만 이해하고 보다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영역에 속해있는 홍보라는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의 홍보환경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사업전략(경영전략, 기업전략)의 전제 어떠한 성공적인 기업전략도 수많은 전제들을 설정한다. 이들은 다각화에 관한 엄연한 사실들이다. 그들은 변경될 수 없으며 또한 무시될 때 왜 많은 기업전략들이 실패했는가를 부분적으로 설명해 준다. 1. 경쟁은 사업단위 차원에서 발생한다 다각화된 기업들이 경쟁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그들의 사업단위들이 경쟁을 하는 것이다. 만약 기업전략이 각 사업단위의 성공을 키우는 데 1차적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기업전략은 아무리 고상하게 구성되었다고 해도 실패할 것이다. 성공적인 기업전략은 경쟁전략을 성장시키고 강화해야 한다. 2. 다각화는 불가피하게 사업단위의 비용과 제한 사항들을 추가한다 기업단위에 할당된 기업의 경상비와 같은 명백한 비용들은 숨은 비용과 제한된 마큼 중요하거나 독특하지는 않다. 사업단위는 그의 결정을 최고경영자에게 설명해야 하며 기획 및 다른 기업의 체제에 맞추어 시간을 보내야 하고 모기업의 지침과 인사정책을 따라야 하면 지주제도 등 종업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기회를 버려야 한다. 이러한 비용들과 제한들을 줄일 수는 있으나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다. 3. 주주들은 쉽게 자신들을 다각화시킬 수 있다 주주들은 그들의 선호도와 위험도에 가장 잘 부합되게 선택함으로써 그들의 주식 보유 범위와 영역을 다각화시킬 수 있다. 주주들은 그들이 시장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고 과중한 매입 프리미엄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보다 종종 싼 값으로 다각화할 수 있다. 이러한 전제들은 기업전략이 진실로 가치를 부가하지 않고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진실된 가치의 부가란 사업단위에 대하여는 독립성 상실에서 오는 고유한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눈에 보이는 이익과 주주들에게는 다각화에 의하여 손해가 되지 않는 실질적 이익을 제공하는 것이다. 4. 필수적 테스트의 합격 참고문헌 ◇ 김현주, 전략적 제휴와 기업의 사업전략간의 연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5 ◇ 신정원, 사업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단기 중장기 사업전략과 연계, 강화, 한국인사관리협회, 2006 ◇ 우정석 외 3명, 사업구조 전략 분석을 통한 세계 선진기업 선정 및 특성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2009 ◇ 이장호, 사업전략, 전략군 및 전략군의 변이와 경영성과,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1998 ◇ 팽수만, 경영자교체와 사업전략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9 ◇ 황상원, 기업의 비전과 사업전략 수립, 대한세무협회, 2009 키워드 사업전략, 경영전략, 기업전략, 경영, 원가우위 |
2017년 2월 1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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