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일 수요일

차茶차(茶) 개념차 유형차 역사차 정신차 효능차 대접예절차 우리는 법차(茶)의 개념, 차(茶)의 유형, 차(茶)의 역사, 차(茶)의 정신, 차(茶)의 효능, 차(茶)의 대접예절, 차(茶) 우리는 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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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차(茶)의 개념

Ⅲ. 차(茶)의 유형
1. 발효차
1) 경발효차
2) 중발효차
3) 반발효차
4) 강발효차
5) 후발효차
2. 불발효차

Ⅳ. 차(茶)의 역사

Ⅴ. 차(茶)의 정신

Ⅵ. 차(茶)의 효능

Ⅶ. 차(茶)의 대접예절

Ⅷ. 차(茶)의 우리는 법
1. 녹차 우려마시는 법
2. 우롱차 마시는 법
3. 홍차 우리는 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타산해도 남아돈 것이 작년의 현실이다. 40톤이란 숫자는 우리국민 4천만이 1년에 1그램 정도 마신 그런 미미한 양이다. 우리 국민이 일본이나 자유중국처럼 연간 1인당 1킬로그램을 마신다면 한해 4만 톤을 생산해야 한다는 계산이다. 4만 톤과 40톤. 한해 40톤을 소비 못시키는 이 현실에서 차 산업, 차 문화 정착 운운은 좀 생각해봐야 할 과제물이 아니냐고 서씨는 말했다. 차제에 꼭 집고 넘어가야 할 차 것이 차를 재배하는 농민들의 자세다. 차 농민이 출하하는 생엽의 값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 서씨의 주장이다. 일본보다 3.5배 대만보다 4.5배나 비싼 게 우리나라 생엽 값이라는 것이다. 특히 지리ㅣ산 화개의 생엽값이 지난 봄 킬로그램 당 1만원에 거래된 것은 한마디로 터무니한 가격이라고 꼬집고 있다. 1킬로그램의 생엽을 1만원에 구해 제품을 만들면 잘 만들어야 통 당 1백 20그램 기준으로 하면 2통정도가 나오는데 이런 차 값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다는 얘기다. 차 농민이 차를 재배하고 차 공장이 이를 수매해 제품을 만드는 게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지금의 실정으로는 기억이 직접 차를 재배하지 않을 경우 현재의 차 값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게 서씨의 주장이다. 계한 의재가 심혈을 기울여 세운 삼애다원 맞은편에 차 공장을 차림 한국제다 대표 서양원씨는 열심히 차 보급운동을 하고 있는 차 만드는 사람 중 하나이다. 서씨의 열성적인 음다흥국의 홍보를 두고 일부에서는 "자기가 만든 차를 팔아먹기 위한 장사꾼의 속셈이지 국가와 민족을 위한 순수한 운동이 아니지 않느냐"는 노골적인 비양거림이 있기도 하다. 서씨의 입장에서는 이런 비양거림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도 차를 직접 만드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면 십분 이해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물론 기억 이윤도 추구해야겠지만 아무리 마시자고해도 값싸고 질 좋은 차가 생산되지 않고는 차 운동은 뜬구름이겠죠" 차 때문에 부자가 됐다고들 하지만 아직은 겨우 현상유지만으로 만족해야 하는 게 우리의 실정이나 앞으로 분명히 전망이 밝은 게 차 산업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일본과 대만 차 업계 시찰을 갔을 때 알게 된 통계지만 일본의 경우는 1억 국민이 1인당 1년에 1킬로그램의 차를 마시고 있다는 수치를 보았다.

Ⅱ. 차(茶)의 개념

차(茶)는 산다화과(山茶花科) 상록수인 차나무의 어린잎을 따 가공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커피, 코코아와 함께 3대 기호음료로 꼽히며, 세계 160여 개 나라에서 음용되고 있다.

Ⅲ. 차(茶)의 유형

차를 크게 나누면 발효차와 불발효차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발효라 하는 것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로 찻잎의 성분인 탄닌이 산화효소로 인하여 녹색이 황색으로 혹은 검은 흙색으로 변화하고 특유의 맛과 향이 생성되는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그 발효정도에 따라 많은 종류의 차가 만들어 진다.

1. 발효차

1) 경발효차

-약 20-30% 정도 발효된 것으로 중국의 백차, 청차 등 이 있다.

2) 중발효차

-약 40% 정도 발효된 것으로 중국의 경우 보이차, 철관음차 등이 있다.

3) 반발효차

-약 50%정도 발효된 차로 중국의 우롱차가 있다.

4) 강발효차

-약 85%이상 발효된 것으로 홍차가 있다.

5) 후발효차

-곰팡이 발효차로 보이차, 흑차, 흑전차, 녹전차, 떡차 등을 말하는 것으로 1차 가공한 차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효시킨 차이다.

2. 불발효차

참고문헌
◈ 김종희, 다서(茶書)를 통해 본 차(茶)의 정신, 한국국제차문화학회, 2006
◈ 베아트리스 호헤네거 저, 조미라 외 1명 역, 차의 세계사, 열린세상, 2012
◈ 여연스님,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차, 현암사, 2006
◈ 이광주, 동과 서의 차 이야기, 한길사, 2002
◈ 이연정, 차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특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8
◈ 정병만, 다시보는 차 문화, 푸른길, 2012

키워드
, 정신, 대접예절, 다도,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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