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일 금요일

농어촌 지역 결손가정 아동, 청소년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농어촌 지역 결손가정 아동, 청소년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농어촌 지역 결손가정 아동, 청소년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농어촌 지역 결손가정 아동, 청소년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농어촌 지역 결손가정 아동, 청소년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산업화ㆍ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육문제의 하나가 학교ㆍ학급의 대규모화, 과밀화와 함께 농촌지역 학교ㆍ학급의 과소화 현상이다. 특히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농촌 소외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다. 농촌인구가 전체인구의 10%이하로 감소됨으로써 지역의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농업 노동력의 부족과 교육기반 파괴의 문제가 발생하였다(나영성, 2003). 또한 경제구조의 변화에 따른 농촌 지역의 인구 감소는 전국적인 초등학교 입학자수의전반적인 감소는 물론 농촌 학교 학생 수의 급격한 감소와 함께 농어촌 지역에 있는 많은 학교의 소규모화를 촉진하였다(김용우, 1993). 농어촌 지역 학교의 소규모화로 전체학생수가 감소하는 반면 결손가정 아동의 비율은 도시학교에 비해 높다 .

결손가정은 대개의 경우 양친이나 편친이 없는 데서 오는 열등감과 심리적인 불안감, 이혼이나 재혼 등에 따르는 관계에서 생기는 정신상의 왜곡된 자극 등으로 아동을 혼란시키는 원인이 된다. 부모 중의 한 분, 또는 양부모 모두를 상실한 가족은 부모의 역할이 반분되거나 소멸됨으로써 남은 한쪽 부모가 부나 모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하며, 자녀의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그릇된 태도 및 부적응 현상을 일으키거나 부나 모의 동정심 및 책임감으로 인한 과잉보호가 나타날 수도 있으며 편친의 지나친 기대는 자녀의 감정을 불안하게 하기도 한다(김영금, 1996).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지역, 학교, 결손가정, 사업, 가정, 결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