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보존개념 실험.docx |
목차 1. 실험의 주제 1.1 보존성 개념 1.2 수평 및 수직개념 2. 실험 방법 및 내용 2.1 실험 대상 2.2 실험 재료 및 도구 2.3 실험 방법 2.4 실험 내용 3. 실험 결과 정리 및 평가 4. 참고문헌 본문 1. 실험의 주제 1.1 보존성 개념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성은 중심화, 즉 여러 요소들이 관련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물체의 한 요소에만 집중하는 경향에서 나타나는데, 유아의 주의는 가장 현저하거나 눈에 띄는 요소에만 집중되기 때문에 일단 주의가 집중되면 주의 전환이 어려우며 다른 정보를 고려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러한 특징은 외양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상의 속성은 불변한다는 보존개념 과제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가역성이란 어떤 변화가 일어나면 이것을 머리 속에서 역방향으로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 보는 논리적 조작 능력을 말한다. 이와 같은 가역적인 조작이 어려운 비가역성은 전조작기의 주된 특성으로서 액체에 대한 보존과제에서 컵의 물을 다시 원래의 컵으로 부으면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참고문헌 - 정현숙 (1982), 아동의 물질량보존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발달심리학 전생애: 아동.청소년.성인, 최경숙.송하나 지음. 교문사, 2010 -아동발달심리학, 최경숙 지음, 교문사, 2013 키워드 개념, 보존, 보존개념, 피아제, 실험, 비 |
2017년 12월 28일 목요일
피아제 보존개념 실험
피아제 보존개념 실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