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6일 화요일

조직역량과 핵심역량에 대한 논술

조직역량과 핵심역량에 대한 논술
조직역량과 핵심역량에 대한 논술.hwp


본문
조직역량과 핵심역량에 대한 글을 쓰기 전 교재를 읽어 보았다. 우선 핵심역량이라는 단어는 경영학과 수업을 들으면서 많이 들었기 때문에 대강의 의미를 알고 있었다. 그런데 조직역량이라는 이론은 되게 생소하게 들렸다. 우선 내가 이해한 조직역량에 대한 설명이다.
조직역량이란 조직구성원들이 고성과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여 독특한 상황에 맞는 특수역량, 즉 역량모델을 만들고, 이를 기준으로 업무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축적하여 고차원화하며, 기능과 기술의 연마로 고숙련화 함으로써 고난도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고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추진력을 말한다. 즉, 조직역량은 기업이 소유하는 특정기술, 특정자원 및 그 특유한 사용방식이다. 이러한 조직 역량은 조직지식과 조직능력으로 구성되어있다.
우선 조직지식이란 조직 구성원들에 의해 조직의 문제해결 활동들에 유용하다고 검증된 사실(fact), 노하우(know-how), 패턴(pattern), 또는 모델(model)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조직지식의 특성으로는 "첫째, 조직지식은 종업원들에 의해 창출되지만 검증과 관리는 조직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둘째, 조직지식의 창출과 공유는 조직의 문화, 환경 전략 등의 조직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셋째, 조직지식은 창출과 공유에 있어서 사회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는 세 가지가 있다.
또한 조직지식은 재무적자본과 지적자본으로 나눠 볼 수가 있다. 여기서 지적자본은 인적자본, 구조적자본, 고객자본으로 나누어지는데 인적자본은 종업원들이 직무수행에 필요한 경험, 지식 능력, 기술 혁신성 등과 기업의 가치체계인 문화, 철학 등을 말한다. 구조적자본은 종업원들의 직무수행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조직구조, 특허, 등록상표, 기업이미지, 정보기술체계의 질과 범위, 조직적 개념 등 조직능력의 합계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자본은 기업의 고객관계가 견고하고, 충성스러운 마음을 의미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역량, 핵심역량, 논술, 조직역량, 핵심, 조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