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30일 토요일

제주대 외식사업 경영론 Report

제주대 외식사업 경영론 Report
제주대 외식사업 경영론 Report.hwp


본문
제주 향토음식을 개발 방안 관한 설문 조사를 하면서 3가지 정도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제주도 향토음식점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었다.
둘째, 제주도 향토 음식점은 제주도민이 자주 찾기에 가격의 부담이 매우 크며, 관광객이 너무 많아 혼잡스러운 식당 분위기로 여유로운 식사가 불가능 해 보였다.
셋째, 국내 관광객에만 맞춘 메뉴와 식당분위기로 외국 관광객의 선호를 이끌지 못할 것 같았다.
제주도 향토음식의 발전을 위한 나의 견해로는
제주도 향토음식점 타겟 다양화
설문조사를 해본 결과 제주도내 유명한 향토음식점은 대다수가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나는 설문조사를 위하여 몇몇 향토음식점을 방문해 보았는데, 음식점이 아닌 단체 급식소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다. 점심시간이 되면 대형버스로 줄지어져 많은 관광객이 식당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모습을 봤다. 향토음식점이 아닌 관광객을 위한 급식소 같은 이미지를 많이 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도 향토음식점은 조금더 현지 제주지역의 가족단위의 고객을 대상으로하는 영업방식이 많이 필요 할 것 같다.
2. 가격조정 필요성
향토음식점의 가격은 다른 곳 보다 가격이 더 높은 것 같다. 식재료의 가치가 높고 소비자가 만족할 만한 음식이 나온다면 소비자는 재방문 할 것이지만, 식재료는 잘 모르겠지만 음식은 만족하지 못한 정도의 수준이였다. 소비자가 제일 민감하게 반응 하는 것이 가격 이기 때문에 가격을 조금 소비자에 생각에 맞춰 책정 된다면 소비자의 만족 과 기대치는 낮아질 것이고 가격이 높게 책정 됫을 때 보다 소비자를 쉽게 만족시켜줄 것으로 판단된다.
3. 제주도 향토 음식 글로벌
제주도는 관광지에 이점이 강하기 때문에 외국관광객을 타겟으로한 향토음식의 개발이 필요할 것 같다. 세계인의 통상적인 식문화 즉, 에피타이져-주요리-후식의 코스에 맞는 식단을 마련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우리의 상차림은 모든 음식을 한꺼번에 차려내는 것이 특징이지만 글로벌화에 맞게 제주도 향토음식을 코스에 맞는 식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사업, 외식, 외식사업, 경영론, 제주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