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특수교육방법.hwp |
본문 특수아동이라고 해서 그 집단의 전체 아동에게 모두 똑같은 특수 교육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 아동이 어느 부분에서 불편함을 겪어 어느 행동으로 대처하고 있는지를 알아서 그에 맞게 교육을 해야 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어느 학교 읽기 시간이면, 시각장애가 있는 아동에겐 점자책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어 읽는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 옳은 것이다. 이러한 교육을 개별화교육이라고 한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계획을 작성한 연간교육계획서를 말한다. 이것은 문서화된 계획안이며, 장애학생들에게 책무성있는 질적교육을 하겠다는 가치의 표현이며 법적 문서이다. 개별화(individualized)는 한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나타내며, 교육(education)은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program)은 실제로 무엇을 제공 할 것인지를 말한다. 개별화교육은 장애아동의 발달상 특성 성장에 따른 보편성이고 공통적인 발달 특성을 보임과 동시에 개병적인 특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필요한 교육 시스템이다. 이에 따라 특수교사는 아동의 발달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교육계획을 수립하여야한다.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발달영역 상 지체된 현재의 특성(대소근육운동 / 언어 및 의사소통 / 신변처리 / 사회성 / 인지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그리고 현재의 가능한 능력과 잠재적 능력간의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아동의 발달상 필요와 강점, 관심을 고려해야한다.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은 법적 근거로 6가지를 가지고 있다. 1. 완전수용(zero reject) : 특수 종류나 정도에 상관없이 적절한 공교육을 받을 권리. 2. 차별 없는 판별 및 평가 : 인종, 문화, 언어에 관련된 편견 없는 다양한 진단과 평가방법 사용. 3. 개별화된 적절한 공교육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 IEP) 제공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특수교육방법, 교육, 특수, 방법 |
2017년 12월 31일 일요일
제 3장 특수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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