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9일 금요일

조선대 교양선택 2010 한국의 민속

조선대 교양선택 2010 한국의 민속
조선대 교양선택 2010 한국의 민속.hwp


본문
이번 학기에 구미호:여우누이뎐을 잠깐 수업시간에 시청했었는데 마침 한국적신화의 내용을 텍스트화한 사례가 이처럼 드라마도 가능하다는 교수님의 말을 듣고 바로 태왕사신기를 떠올렸습니다.
태왕사신기는 우리민족의 시조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약간의 판타지 적 요소를 가미해 환웅이외도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와 있는 4개의 신을 형상화하였습니다. 또한 환웅이 고구려 19대 왕인 광개토대왕으로 환생을 한다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꾸며나가고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던 점입니다.
제가 군 입대 전 가장 감명 깊게 재밌게 봤던 드라마이기도 하고, 이번 주제에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이 태왕사신기 를 주제로 잡았습니다.
2. 태왕사신기는 어떤 드라마인가? 참고 사이트 : http://www.imbc.com/broad/tv/drama/legend/library/index.html
태왕사신기 는 수천 년을 이어온 우리 민족의 출발점이자 우리민족의 자긍심인 환웅에서 광개토대왕까지, 우리 역사 속의 위대한 인물을 드라마로 재구성해낸 드라마입니다. 또한 환인으로부터 천부인 3개를 받아 무리를 거느리고 세상에 내려와, 신단수 아래에 신시를 열고, 풍백, 우사, 운사를 거느리고 인간의 일을 맡아서 세상을 다스리고 교화했던, 우리 한민족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단군왕검의 아버지인 환웅에서 출발하여 고구려 제 19대 왕이자, 우리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확장한 정복군주였으며, 대륙을 호령했던 한민족의 자긍심이라 할 수 있는 고구려의 광개토대왕 스토리에 이르기까지, 교과서 안에만 존재했던 수천 년을 이어온 우리 역사 속의 인물들을 영상으로 부활시킨 최초의 판타지 서사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1부 전체에 걸쳐 소개될 환웅의 신화시대 스토리 부분은 전체 스토리의 실마리를 제공해주는 부분으로, 광개토대왕과 기하 및 수지니를 비롯한 4신의 환생 이전의 스토리를 설명해주고, 2부부터 전개될 등장인물들의 출생의 스토리를 뒷받침해주게 됩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부 신화시대 스토리는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리라는 이념으로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과 그를 따르는 웅족(곰의 부족), 그리고, 불의 신녀가 다스리고, 환웅을 반대하는 호족(호랑이 부족)사이의 갈등과 전쟁을 배경으로, 환웅과 웅족의 여인 새오 사이의 아름답고도 슬픈 사랑이야기와 호족의 불의 신녀 가진 의 환웅에 대한 사랑과 질투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환웅과 같이 하늘에서부터 세상으로 내려온 풍백(백호), 우사(현고), 운사(청룡)와 함께 사신을 이루게 되는 주작의 탄생, 그리고, 흑주작의 발현과 그로 기인한 환웅의 사신 봉인과 후에 쥬신의 별이 뜨는 날 참된 임금이 탄생하게 될 것을 예견하게 되며 전설과 같은 스토리가 판타스틱한 화면 가득 그려지게 됩니다.
환웅의 이야기가 1부에서 끝나고 2부에서부터는 한 민족의 기상을 드높였던 광개토대왕의 이야기를 판타지 서사극으로 재구성하게 됩니다. 고구려 시대로 넘어가게 되면서, 그 옛날 환웅이 예견했던 쥬신의 별이 뜨는 날 태어난 두 아이 '담덕(광개토대왕의 이름)'과 '연호개'의 숙명적인 대결과 함께 불의 신녀 '가진'의 환생인 '기하'와 '담덕'과의 안타깝고도 엇갈리는 사랑과 웅녀 '새오'의 환생인 '수지니'와 '담덕'의 운명적인 사랑을 색다르고도 아름다운 화면 가득 그려내게 되며, 동시에 한반도 역사에서 유일하게 광활한 대륙 정복을 통해 한민족의 기상을 드높였던 광개토대왕의 활약상을 역동적인 화면 가득 보여주게 됩니다.
이 태왕사신기 의 판타지적인 요소 중 하나인 4신은 신화의 시대 때 환웅과 함께 하늘에서 내려온 우사, 운사, 풍백과 환웅으로부터 불의 힘을 부여받은 새오의 환생으로 각각 현무, 청룡, 백호, 주작을 뜻합니다. 이들 중 현무는 물을 다스리는 능력을 지녔으며, 청룡은 나무를 다스리는 능력을 지녔고, 백호는 쇠를 부리는 능력을, 주작은 불을 다스리는 특별한 능력을 지녔습니다. 때문에 드라마 속에서 이들이 지닌 특별한 능력이 표현되는 부분에서는 판타지적인 요소가 더욱 빛을 발휘하게 됩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교양, 교양선택, 민속, 조선대, 한국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