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6일 화요일

조직설계 과제

조직설계 과제
조직설계 과제.hwp


본문
組織은 一定目標를 실현하고자 하는 實體이다. 따라서 經營組織이 그 목적을 효과적능률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일정한 原則에 의하여 組織構成과 그 運命이 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組織은 그 구성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일정한 原則을 유지시켜야 한다. 복잡하고 거대한 組織을 합리적으로 편성 및 구조화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管理原則을 組織形成의 諸原則이라 한다. 앞으로 그 原則들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2. 조직설계의 제 원칙
1) 專門化의 原則 (Principle of specialization)
專門化의 原則이란, 組織의 각 구성원이 가능한 한 한가지의 특수화된 업무만을 담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各人은 職務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專門化된 지식과 숙련을 쉽게 키워 나갈
수 있고 管理의 能率도 기할 수 있다. 專門化의 原則을 효율적으로 實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部門化와 그에 따른 職務割當이 있어야 한다. 部門化의 경우로는 (1) 製品 혹은 서비스에 의한 分化 (2) 地域에 의한 分化 (3) 時間에 의한 分化 (4) 顧客에 의한 分化 (5) 工程別에 의한 分化 (6) 職能에 의한 分化 등이 있다.
2) 職能化의 原則 (Principle of responsibility & authority)
職能化의 原則이란, 業務를 종류와 성질에 따라 분류하고 부문화 하는 것이다. 이는 業務의 능률을 올려주고 組織을 합리적으로 만들어준다. 합리적인 組織은 각각의 職能에 따라 적절한 담당자가 배치된 組織이다. 現代組織은 규모가 확대되면서 관리기능이 더욱 복잡해졌다. 따라서 職能化의 原則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설계, 조직, 조직설계, 과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