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8일 목요일

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pptx


목차
서론
현대시의 교수-학습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교육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
결론


본문
2. 현대시의 교수-학습
현대시 교수-학습의 유의점

- 성취 기준 및 학습 목표 중심의 시 지도가 이루어져야 된다.
실제로는 학습 목표와 무관한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의 시 교육

- 지식 전달 중심 수업을 지양하고 시적 사유의 발견으로서의 교수-학습을 지향해야 한다.
시 지식을 단순한 지식에 그치지 않도록,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줘야 함

- '시 형식과 의미의 상관성'에 초점을 두는 시 교수-학습을 지향해야 한다.
아도르노의 '형식' 개념
시 표현 방법이 의미 형성에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아야 함

- 독자 중심의 시 교수-학습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주체적인 시 해석 + 타당한 근거가 있는 해석


키워드
교수, 지식, 교육, 감상, 중심, 의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