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28일 목요일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pptx


목차
1. 대화중심 교수 학습 방법의 등장 배경
2.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3.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의 적용
4.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의 의의 및 한계
5. 참고문헌


본문
2.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대화3: 이상적 독자와 현실적 독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종적 대화
종적 대화: 전문적 중개자로서의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대화
학습 목표 혹은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 중개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부각되는 대화 방법
내적 대화, 횡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지 못했던 것, 횡적 대화 과정에서 오독으로 끝난 부분, 텍스트의 의미상 결락된 부분에 대해 교사의 지도 아래 대화를 나누면서 학습자는 근거 있는 해석을 타당한 해석으로 전환시켜 나감
일정한 결론에 도달하지 않고 문제제기를 공유하는 것으로 끝날 수도 있음
교사가 텍스트의 이면에 실린 의미를 질문을 통해 대화로 이끌어냄으로써 학습자의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가동시킴
학습자의 무한대로 뻗어나가는 해석의 방향과 사고를 조정


참고문헌
단행본
여홍상, 『바흐친과 문화이론』, 문학과지성사, 1995.
윤여탁 외, 『 현대시 교육론』, 사회평론, 2011.
최미숙 외, 『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최지현 외, 『 국어교육학 총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2009.
한용환, 『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1999.
Bakhtin M., 김근식 역, 『 M.바흐찐 도스또예프스끼 창작론』,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3.
Swingewood A., 박현신 역, 『 문화사회학 이론을 향하여』, 한울아카데미, 2004.

논문
박성근, 내면화를 위한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연구 ,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최미숙, 대화 중심의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 『국어교육학연구』 제26집, 국어교육학회, 2006.
현동구,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연구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교안
김태호,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 , 대전도마중학교, 2011.


키워드
중심, 방법, 교수, 학습자, 교사, 해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