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일 수요일

Southwest Airlines(최초 저가항공사)의 경영전략 가격전략, 원가우위, fun 경영, Point to Point

Southwest Airlines(최초 저가항공사)의 경영전략 가격전략, 원가우위, fun 경영, Point to Point
Southwest Airlines.pptx


목차
기업 개요

기존 항공 산업 분석

주요 경영 전략

전략 실행의 성과

저가 항공사 실패 사례

국내 저가 항공사의 현 상황



본문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켈러허 회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공료가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으로 책정된다면, 가까운 거리도 자동차를 타기보다는 비행기를 이용하고 싶어 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집중적으로 단거리 상품들을 개발하였다.
또한 그는 출발지와 도착지간 평균 거리를 3백75마일로 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Point to point)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는 한 비행기가 두지점간만 왕복 운행함으로써 혹시 한 비행기가 연착되더라도 그 이후의 비행 일정이 모두 미루어지는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개발된 시스템으로, 비행기가 연착되거나 함으로써 일어나는 비용증가와 고객들의 불편을 줄여준다. 다른 많은 항공사들이 바퀴살 모양의 hub-and-spoke 노선 속에서 출혈경쟁을 하고 있을 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그런 관행을 완전히 무시하는 대신 많은 이용객이 있어서 높은 이용 빈도가 보장되는 지역만을 대상으로 이들을 직접 이어주는 포인트 투 포인트 노선을 도입했고 이를 싼 가격에 제공하였다.
이렇게 단 46개의 공항만을 이용하면서도 하루에 2000회 이상 운항하는 경이적인 결과를 만들어내었고, 사우스웨스트 항공 노선이 있는 공항 중 규모가 큰 곳의 경우는 일평균 168회의 운항 횟수를 기록할 수 있었다.


키워드
Southwest, 사우스웨스트, Airlines, 저가항공사, PointtoPoint, Fun경영, 가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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