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성역할의 발달적 경향(성역할 고정관념, 성차의 발달, 심리적 양성성)

성역할의 발달적 경향(성역할 고정관념, 성차의 발달, 심리적 양성성)
성역할의 발달적 경향(성역할 고정관념, 성차의 발달, 심리적 양성성).hwp


목차
성역할의 발달적 경향

I. 성역할 고정관념

II. 성차의 발달
가. 입증된 성차
나. 입증되지 못한 성차

III. 심리적 양성성

* 참고문헌


본문
성역할의 발달적 경향

I.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고정관념(sex-role stereotypes)이란 특정 행동이 남성 또는 여성 중 특정 성별에만 적합한 것으로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대개 여성은 표현적 역할을 하도록 격려된다. 즉, 여성은 협동적이며 친절하고 양육적이며 타인의 요구에 대해 민감해야 한다며 여아가 장차 아내와 어머니 역할을 하도록 준비시킨다.
남성의 경우에는 도구적 역할을 차도록 격려되는데, 이는 지배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쟁적이고 목표지향적이어야 한다는 것으로써 남성이 가족을 부양하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과업에 직면하기 때문에 생긴 사회적 규정일 수 있다(Shaffer, 2005).
성역할 고정관념은 아동이 자신의 성을 구분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시기에 발달하게 된다(Shaffer, 1993). 2세 6개월에서 3세 유아에게 남자와 여자 인형을 제시하고 요리, 바느질, 인형놀이, 트럭놀이, 기차놀이, 수다 떨기, 펄펄하기, 싸우기, 나무타기에 적합한 인형이 어느 것인지 질문한 결과, 2세 6개월 된 유아도 거의 대부분 여자인형이 요리나 청소를 할 것이고 수다스럽다고 반응함으로써(Kuhn, Nash, & Brucken, 1978), 이 시기의 유아도 어느 정도 성 고정관념을 획득하였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발달, 고정관념, 발달적, 성역할, 성차, 심리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