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역할과 자질.hwp |
목차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I. 상담자의 역할 II. 상담자의 책임 III. 상담자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 참고문헌 본문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I.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란 아동의 삶에서 특별하고 독특한 성인이다. 특별하고 독특하다는 이유는 상담자가 다른 성인과는 크게 다르다는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성인들은 아동에게 지시하고 가르치려고 하지 않고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안내를 따를 수 있도록 자유롭게 허용하며 내담 아동이라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적으로 존중해 주며 반응하기 때문이다. 다음의 예를 보면 아동에게 대하는 상담자의 독특한 반응형태를 알 수 있다. 아동 : 하늘은 무슨 색으로 칠할까요? 상담자 : 이 방에서는 하늘을 그리고 싶으면 무슨 색이든 네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아동 : 글쎄요. 노란색 하늘은 어때요? 노란 하늘도 있지요? 상담자 : 하늘을 노란색으로 칠하고 싶은데 그렇게 해도 되는지 궁금하구나. 아동 : 네, 무슨 색으로 색칠할지 가르쳐 주세요. 상담자 : 내가 네 대신 결정해 주기를 바라는구나. 대부분 어른들이 네가 어떻게 해줄꺼라고 생각하는구나. 그러나 여기서는 무슨 색으로 칠하든 모두 네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어. 아동 : 난 노란 하늘을 그릴꺼예요. 재미있지요? 이상과 같은 상담자의 반응은 지금까지 아동과 만났던 어떤 성인과도 다른 독특한 반응이다. 독특한 반응을 통해 아동은 스스로 자신을 표현하고 자기 안내에 따라 자신을 성장시킬 것이다. 아동은 이런 상담자의 반응을 통해 상담자를 다른 성인과 차별하게 되고 상담자와 독특한 인간관계를 맺어간다. 아동은 상담자는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되며 다른 어른들과 나눌 수 없었던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이렇게 아동은 상담자를 다른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성인으로 느끼게 되어야 치료적 관계가 성립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상담자, 자질, 역할 |
2017년 8월 27일 일요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