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화요일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개발의 현황 및 쟁점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개발의 현황 및 쟁점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개발의 현황 및 쟁점.hwp


목차
1. CSR 측면에서 사회적기업 개발의 의의

2.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개발의 현황 및 특징

3.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개발의 쟁점

4. 결론


본문
지금까지 기업들은 기부를 통해 사회공헌을 실천해왔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는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우리나라 대기업들도 기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의 긍정적인 움직임이 생겼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공헌은 일방적으로 돈을 나누어주는 것이었으며, 전문적인 목적의식 없이 일회성에 그친 경우가 많았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가진 자의 자선이었으며 종속관계가 전제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부만 하는 것이 아닌 직접적 참여를 통해서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지금의 사회공헌은 주는 것으로 만족하는 차원을 넘어 사회공헌이 창조하는 효과가 중시되는 투자의 시대를, 그리고 일방적 종속이 아닌 쌍방적 파트너십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기업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대기업이 사회적기업을 지원함으로서 발생되는 긍정적인 면들과, 현재 우리나라 대기업이 사회적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현황과 특징, 쟁점들, 그리고 그에 대한 결론 순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CSR 측면에서 사회적기업 개발의 의의

대기업에서 사회적 기업을 설립, 지원할 경우에는 능동적인 고용서비스가 가능해질 수 있다.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한 실업률 증가 문제로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사회적 기업이다. 특히 취약계층의 경우 일자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그들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회적 기업이 목표하는 바이다.


키워드
사회적기업, 사회적, 기업, 대기업, 개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