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정의와 유형.hwp |
목차 상담의 의미 I. 상담의 정의 II. 상담의 유형 1. 상담방식에 따른 분류 1) 대면상담 2) 통신상담 2. 상담형태에 따른 분류 1) 개인상담 2) 집단상담 3) 가족상담 * 참고문헌 본문 상담의 의미 I.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라틴어의 consulere에서 유래된 것으로 고려하다(to consider), 반성하다(to reflect), 깊이 생각하다(to reflect), 조언을 받거나 구하다(to take or to ask counsel) 등의 의미를 가진 것이라 한다. 상담이라는 말은 원래 법률이나 경제, 또는 종교 등의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었는데 1939년 Williamson이 그의 저서 "How to counsel Student"에서 상담이란 용어를 학교교육과 관련지어 사용함으로써 교육계에서 널리 쓰이게 되었으며, 1950년대 이후 임상심리학의 한 분야로 취급되어 왔던 상담심리학이 독자적인 영역으로 분리됨으로써 상담이 새로운 전문분야로 등장하게 되었다. 상담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타난다. L. E. Tyler는 내담자가 일상생활 중에 합리적인 선택을 통하여 개인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상담이라면서 상담이란 한 개인의 발달의 방향에 있어 현명한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것이란 정의를 내리고 있으며, J. J. Pietrofesa와 G. E. Piettrofesa 그리고 W. Van Hoose는 상담의 과정을 중시하여 상담이란 내담자의 자기이해, 의사결정 및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또한 G. Warenn은 상담이란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역동적이고 유목적적인 관계이며 내담자의 자기명료와 자기 결정에 초점을 두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언제나 같이 참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한편 인간은 자기 스스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그의 이론의 전제 조건으로 삼고 있는 C. R. Rogers는 내담자의 내면적인 심리의 변화, 즉 자아개념을 변화시켜 주는 과정이 상담의 요체가 된다면서 상담이란 상담자와의 긴장이 없는 안전한 분위기에서 과거에 부정했던 경험을 다시 통합하여 새로운 자기로 변화하는 과정이다라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2017년 8월 27일 일요일
상담의 정의와 유형
상담의 정의와 유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