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7일 일요일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모래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징 및 모래놀이발달단계)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모래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징 및 모래놀이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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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II. 모래놀이치료의 개념
1. 모래놀이치료의 정의
2. 모래놀이치료의 특징
3. 모래놀이발달단계
1) 초기 정신발달단계
(1) 모-아 단일체
(2) 어머니와의 관계
(3) 자기의 구성
2) 자아발달단계
(1) 동식물 단계
(2) 투쟁단계
(3) 집단에의 적응단계

* 참고문헌


본문
모래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I. 모래놀이치료의 역사

모래놀이치료는 1929년 영국의 소아과 의사였던 로웬펠드(Margaret Lowenf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로웬펠드(1935 1979)는 당시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자인 멜라니 클라인과 안나 프로이드가 지나치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맞추어 아동의 놀이를 해석한다는 점을 비판하는 입장이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가지는 심리적 문제가 표현되고 신체적인 질병도 나아지는 것을 보면서 놀이의 치유적인 요소를 발견하게 되었다. 로웬펠드는 웰스(H. G. Wells)의 floor games 에서 마룻바닥에서 작은 모형들로 장면을 구성하는 공상놀이를 하는 장면을 보고 영감을 얻어 현실적이건 공상적이건 자신의 세계를 꾸미는 데 사용하는 작은 모형들을 수집하여 아동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게 하였다. 아동은 사상, 감정, 감각, 관념, 기억이 불명확하게 뒤엉켜 있는데, 이것들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각뿐만 아니라 촉각과 같은 감각적인 부분들을 다 발휘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였다.
로웬펠드는 아이들에게 작은 물체들(objects)이 언어를 대신할 수 있는 도구라고 보았으며, 모래의 촉감을 중요시하여 모래에 모형을 놓게 하고 이를 아동의 반응에 따라 꾸미는 세계(the World) 또는 세계기법(World Technique) 이라 하였다.
로웬펠드의 모래놀이기법을 크게 발전시킨 사람은 바로 융(Jung)의 제자인 칼프(Dora Kalff)이다. 스위스에서 분석심리학을 공부하던 칼프는 융의 권유로 영국 런던으로 가서 로웬펠드에게 세계기법을 배우게 된다. 이후 이미지 만들기 작업이 하나의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는 융의 신념과 작은 모형들을 통해 세계를 꾸미는 로웬펠드의 세계기법을 접목시켜 새로운 형태의 아동심리치료기법을 발전시켰다. 로웬펠드와 구분되는 칼프의 특징은 상담자와 아동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였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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