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화요일

신윤복의 작품세계

신윤복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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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Ⅱ. 신윤복의 생애와 예술

1. 생애

2. 작품관

Ⅲ. 작품연구
I) 미인도
1. 미인도

2. 미인도 속의 여인은 누구인가?

II) 풍속화

1.풍속화란 무엇인가?

2.여인, 춘정, 그리고 양반

Ⅳ. 미술사적 의의



본문
Ⅲ. 작품연구
I) 미인도
1. 미인도
-18세기 말기~19세기 중기
-비단 위에 채색(수묵담채)을 하였으며, 구륵법(윤곽선을 그린 후 그 안에 채색 하는 것)
-현재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음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혜원풍속도첩蕙園風俗圖帖》
-화려한 모습에 숨겨진 내면의 슬픔을 표현하고 있음
-섬세한 표현과 완벽한 균형미로 아름다움을 더욱 강조

한편 기법 상으로 볼 때 얼굴의 묘사에서 입체적인 표현을 하려는 의도보다는 단지 선으로 간명히 그리고 있어 사녀도 계층의 전통적 수법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왕족이나 사대부의 권위적 초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인물화로서의 예술성이 높은 걸작이다.
미인도를 그리는 화법은 일반 정물화와는 다르게 자태를 중요시하며 신운(神韻)이 아름다워야 하며 미인도에서 배경은 반드시 사계절과 인물의 지위에 따라 다르게 그려야 합니다. 색은 간결하고 깨끗하게, 옷의 주름은 우아하게 표현해야 훌륭한 작품으로 인정되었다.


그림을 보면 살짝 틀어서 서 있으며, 섬세하고 정확하고 사실적이며 간결한 필선에 품위있게 절제된 엷은 색채를 가미해 작품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바탕색과 흑갈색 머리빛, 옷고름과 동정, 반호장의 자주색과 치마의 담청록색이 자아내는 근접 보색대비는 이 그


키워드
작품세계, 신윤복, 작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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