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임상심리학.hwp |
목차 Ⅰ. 정의 1) 정의 2) 역사 3) 목적 및 연구방법 Ⅱ. 아동의 발달과정 1) 일반적인 발달 원리와 유아기의 발달 2) 언어/인지 발달과 지능 3) 인성발달 4) 사회적 행동의 발달 Ⅲ. 특징 1) 소아심리학과의 차이 2) 일반적인 문제들 3) 그 외 특징 Ⅳ. 활동 및 평가 1) 평가 2) 치료 3) 자문 4) 현(現) 평가 및 치료의 문제점 Ⅴ. 아동임상심리의 미래 본문 Ⅰ. 정의 1) 정의 아동 심리학이란? 문제아동이 자기를 재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아동의 발달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아동심리학에 진단과 치료를 중점적으로 실행하여 실제적인 진료에 이용하는 것이다. 즉,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임상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심리학이 아동의 학습, 정서, 지각 같은 실험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임상아동심리학은 아동의 행동을 발달 맥락에서 진단, 평가하여 치료하는 기술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임상아동심리학의 구제적인 방법으로는 진단, 처치, 연구, 교육 등이 있다. 아동의 지능이나 행동 등 심리학적 측면을 평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문제아동에 대한 치료를 실시하게 된다. 치료방법으로는 상담치료, 놀이치료, 행동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대화치료, 심리극 등이 있다. 최근 아동심리학의 분야에서 치료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아동치료의 관심은 정신병리학 뿐만 아니라 사회부적응, 발달장애 등까지 확대되어 있다 키워드 아동임상심리학, 심리학, 아동, 임상 |
2017년 8월 28일 월요일
아동임상심리학
아동임상심리학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