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hwp |
목차 Ⅰ. 서론 - 슈퍼스타K와 슈퍼기업 CJ E&M Ⅱ. CJ E&M의 미디어사업 부분 SCP분석 Ⅱ-ⅰ. 케이블 시장구조 (Structure) 1. 케이블 TV 산업구조 및 변천사 2. 미디어 사회의 변화에 따른 케이블TV 산업현황 3. 케이블 TV시장의 진입장벽 및 퇴출장벽 4. 케이블 TV시장의 집중화, 고도화 경향 5. 수직적, 수평적 결합 1) 케이블 산업의 M&A 2) CJ E&M의 수평적 결합 (1) PP간의 결합(MPP) (2) SO간의 결합(MSO) 3) CJ E&M의 수직적 결합(MSP) Ⅱ-ⅱ. CJ E&M 시장행위 (Conduct) 1. 컨텐츠 차별화 1) 주중 드라마 시장에 합류 2) 인기 있는 출연진의 등장 3) 지상파보다 신선한 예능 프로그램 2. 채널별 차별화 3. 원소스 멀티유즈(OSMU) 활용 4. 글로벌 인프라 구축 및 국외시장 공략 5. T&R(Talent & Relationship) 모토 6. 유리한 구조와 재원의 뒷받침 7. 뉴미디어 시장 개척 Ⅱ-ⅲ. CJ E&M의 시장성과 (Perfomence) 1. 수익성 2. 다양성 확보 3. 공공정책 Ⅲ. 결론 - CJ E&M의 한계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 슈퍼스타K와 슈퍼기업 CJ E&M 2011년 하반기는 슈퍼스타K3의 시기였다. 어딜 가나 사람들은 슈퍼스타K의 후보자들에 대해서 얘기하였고, 그들은 이미 아마추어가 아니라 스타였다. 팬클럽이 결성되고, 그들의 노래가 음원차트 10위안에 무더기로 랭킹 되는 이변도 일어났다. 이제는 우리나라 예능프로그램의 대표적 포맷이 되어 버린 '오디션' 포맷의 원조 슈퍼스타K. 값비싼 스타들이 등장하지 않아도 지상파보다 높은 시청률을 이끌어 내는 슈퍼스타K는 진정으로 시청자들의 원했던 프로그램이 아닐까. 우리는 슈퍼스타K와 같은 킬러 콘텐츠들을 주로 가지고 있는 기업이 CJ E&M이라는 사실에 주목했다. 그리고 롤러 코스트, 화성인 바이러스, 코미디 빅리그 같은 인기 프로그램을 다수 가지고 있고, 케이블 중 많은 채널을 가지고 있는 CJ E&M의 경쟁력에 주목하여, 슈퍼스타K의 제작사 CJ E&M이라는 기업의 미디어 사업 부분을 주제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기존 지상파 프로그램을 재방송하여 보여주던 다른 케이블TV 채널과 달리 새로운 시도로 우리나라의 영상 컨텐츠 판도를 바꾸어버린 기업, CJ E&M. 현재 케이블TV 시장에서의 CJ E&M은 성공적인 기업을 넘어서서 케이블TV시장을 이끄는 선진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CJ E&M의 SCP분석을 통해 이들의 전략과 성과,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연구범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CJ E&M의 미디어 사업 부분 구조를 밝히자면 우선 컨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방송하는 CJ 미디어(중화TV, CGV, tvN, NGO, XTM, Olive 이상 6개), Mnet 미디어(Km, Mnet 이상 2개), 온미디어(Tooniverse, OCN, OCNseries, 슈퍼액션, 스토리온, 온게임즈, 바둑TV, 캐치온, 캐치온플러스, 온스타일 이상 10개)가 있으며, 이를 유통, 방송, 송출하는 디지털 케이블 TV 전문업체 CJ 헬로비전, CJ 파워캐스트가 있다. 참고문헌 ● 김영수, 「MPP 사업자의 수평적 결합전략 결정요인: CJ미디어 사례를 중심으로」, 2008 ● 이영미 외 1, 「케이블TV 관련 정책이 시장구조 및 성과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2009 ● 김선미, 「뉴미디어 정책변화에 따른 케이블 TV채널의 장르 다양성 및 집중도에 관한 연구」, 2006 ● 박성호, 「CJ그룹의 미디어 사업분야 전략행위에 대한 연구」,2011 ● 김동규 외 2, 「케이블방송 MPP의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에 관한 연구 : CJ미디어와 온미디어의 사업융합 사례를 중심으로」,2010 ● 박진수 외 1, 「국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과 도전: CJ 엔터테인먼트의 수직통합 사례를 중심으로」 ● 김지연, 「미디어 기업의 통합 시너지 효과 분석: CJ E&M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2010 ● 이종원 외 3, 「2007 TV 시청행태 연구」,한국 리서치, 2007 ● 정군기,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른 정보격차해소 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 ● 이상식, 『한국케이블TV 산업정책론』, 나남출판사, 2008 ●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이해』,넥서스BIZ, 2009 ● 조용환 외, 『엔터테인먼트산업학개론』, 내하출판사, 2010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진단과 미래」,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위원회, 2008 ● 김강호 외, 『디지털시대의 케이블 콘텐츠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김정섭, 『한국방송엔터테인먼트 산업 리포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손창용 외 1, 『한국케이블TV 산업론』,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김현주기자, "CJ E&M방송, 2Q 매출 1천 751억원, 전년 比 22%↑", 아이뉴스, 2011.08.11 ● 이연춘기자, "CJ E&M, 방송 제작비 증가로 이익 감소", 뉴스핌, 2011.09.30 ● 정재우기자, "CJ E&M, 케이블은 이미 지상파<신영證>", 동아경제, 2011. 05.30 ● 김병규기자, "<케이블 시청률 10%>, 꿈을 이뤘다.", 연합뉴스, 2010.09.12 ● 정옥주기자, "방통위 'CJ계열 PP 시장점유율 30.3% 상한선 초과 안해'", 동아경제, 2010.08.13 ● 최훈길기자, "종편보다세다? CJ E&M 미디어공룡출범한다.", 미디어오늘뉴스, 2011.02.23 ● 윤고은기자, "CJ E&M 공세에 방송, 연예가 '촉각'", 연합뉴스, 2011.03.09 ● 장연주기자, "친근한 소재ㆍ즉흥연기 야외 코미디 새 章". 해럴드경제, 2011.06.08 ● 김원정기자, "티브로드ㆍCJ E&M 수혜 예상", 뉴스토마토, 2011.08.31 ● 안진용기자, " 신의퀴즈2 , 탄탄한 내러티브 + 치밀한 연출 . CSI넘었다." 한국일보, 2011.7.28. ● 최훈길기자, "종편보다 세다? CJ E&M '미디어 공룡' 출범한다.", 미디어오늘, 2011.02.23 ● 최훈길기자, "내달 1일 합병, KBS 매출 넘는 거대 콘텐츠 기업 '유료 방송 성장'-'콘텐츠 독점'", 미디어오늘, 2011.02.23 ● 장진리기자, "케이블 채널의 역습 '지상파 종편 비켜!'", 조이뉴스 24, 2011.11.10 ● 김영리기자, "4G LTE시대 킬러앱 동영상 콘텐츠 봇물 ", 아이뉴스24, 2011.11.04 ● HMC 투자 증권 자료 ● 시청률 조사기관 TNmS 자료 ● 팍스넷 업종분석 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사이트 법령정보 ● 퍼스트 장외주식, 네이버 블로그, 2010 ● CJ E&M(오미디어홀딩스)-미디어 경쟁의 종결자, 동부증권리서치, 네이버 블로그, 2011 ● www.cjenm.com ● 「Market trend : Digital Media Issue Report」,nasmedia, 2011 키워드 선두기업, 성공요인, 영상산업, CJ, 케이블 |
2017년 8월 29일 화요일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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